LA 레이커스가 NBA 30개 구단 중 최초로 직접 NBA개발리그인 NBDL 팀을 경영하게 됐다.
ESPN은 20일(한국시간) 홈페이지(www.espn.com)를 통해 LA 레이커스가 다음 시즌 NBDL 팀을 직접 인수해 미국 로스앤젤레스 스테이플스 센터를 홈코트로 쓰겠다는 계획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현재 각 구단들은 NBDL의 각 팀과 계약을 맺어 1, 2년차 선수들을 내려보내 수련을 쌓게 하고 있지만 NBDL 팀을 직접 소유하는 것은 LA 레이커스가 처음이다.
ESPN에 따르면 올 시즌 8개팀에서 15개팀으로 확대될 NBDL에 새로이 참가하는 팀을 LA 레이커스가 인수한 뒤 당분간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경기를 치르다가 몇 년 후 로스앤젤레스 동부 인근지역인 온타리오로 연고지를 옮길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데이빗 스턴 NBA 커미셔너는 ESPN과 인터뷰를 통해 "많은 팀들이 LA 레이커스와 같은 방식으로 NBDL 팀을 직접 경영할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는 뉴욕 닉스도 있다"며 "NBA팀이 직접 NBDL팀을 직접 경영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다고 본다"고 밝혔다.
하지만 LA 레이커스가 NBDL팀을 직접 경영한다고 해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NBA와 NBDL 사이에 맺은 계약에 따라 움직여야만 한다. 일단 NBA에서 뛰고 있는 1, 2년차 선수만 NBDL로 내려갈 수 있고 2명 이상이 한꺼번에 NBDL로 갈 수가 없다.
또 NBDL에서만 뛰는 선수는 모두 프리에이전트 신분이라 LA 레이커스에서 직접 경영한다고 해도 마음대로 선수를 자신의 팀으로 올려보낼 수 없어 프로야구의 메이저리그 및 마이너리그 팀간의 관계와는 다르다.
tankpark@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