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관객이 봉인가
OSEN 기자
발행 2007.06.27 10: 17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영화발전기금이 드디어 7월1일부터 부과된다. 당장은 극장주와 제작 배급사가 극장 입장료의 3%를 나눠서 내지만 결국은 요금 인상으로 이어져 관객들의 호주머니에서 나갈 몫이다. 왜 관객만 봉이 되는걸까. 영화발전기금은 한국영화 발전을 위해 정부가 2000억원, 민간 사업자가 2000억원 등 모두 4000억원을 분담해 조성토록 했다. 민간 분은 당장 다음달 1일부터 영화진흥위원회가 각 극장을 상대로 입장료 7000원의 경우 204원씩 걷기 시작한다. 기금 마련과 관련해 정부, 영진위는 “당장 극장 입장료 인상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일부 대형 멀티플렉스의 경우 주말 8000원대 요금을 받는데다 이동통신사 및 신용카드 할인 등의 각종 혜택도 규제를 받고 있어 관객들이 실제 체감 입장료는 벌써부터 크게 올랐다. 여기에 한국영화 침체에 따른 수익률 악화를 호소중인 극장, 제작사들이 선뜻 발전기금 부담을 온전히 자신의 몫으로 떠안을리는 만무하다. 가뜩이나 “외국에 비해 국내 극장 입장료는 너무 싸다”는 영화계 여론이 비등했던 만큼 요금 인상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다. 문제는 영화발전기금 자체가 스크린쿼터 축소로 속이 끓고 있는 영화계를 달래려는 무마용 정책이라는 사실이다. 세부 내용으로는 2011년까지 ▲한국영화의 세계시장 점유율 3% 확보 ▲국내 관객점유율 50%대 유지 ▲해외수출 3천억 원 수준으로 확대 등의 목표를 담고 있다. 이같은 정부의 한국영화 중장기 발전계획이 시행되면 세계 5대 영화강국에 들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을 함께 내놓았다. 그러나 막대한 돈을 쏟아붓는다고 한국영화의 국내 스크린 점유율이 50%를 넘고,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것이란 예상은 탁상공론에 불과하다. 관객은 흥행성 높고 잘 만들어진 영화를 찾는 것이지, 제작비의 많고 적음을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 정부 지원으로 예술영화 전용관을 수십개 늘리는 것도 현실을 무시하는 발상이다. 지금처럼 대다수 관객이 시설, 마케팅, 접근성 등에서 앞선 멀티플렉스 체인으로 몰리는 상황에서 예술영화 전용관 난립은 자칫 밑빠진 독에 물붓기 식으로 세금만 낭비할 게 뻔하다. 국민 세금과 영화 관객의 쌈짓돈으로 일단 영화발전기금부터 조성하려는 계획이 과연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수 있을 지에 의문부호가 찍히고 있다. mcgwire@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