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드라마 '태왕사신기'의 해외진출이 본격화 되면서 서서히 그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일본 극장 상영을 결정지었다. 일본 전역 영화관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토에이㈜계열의 ㈜티조이(대표:오까다 유스케)와 드라마 '태왕사신기'의 투자,마케팅,배급을 맡고 있는 ㈜SSD(대표:김의준)는 30일 일본 토에이 계열 극장인 신주쿠 발트 9에서 ‘태왕사신기' 극장 디지털 상영 결정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을 예정이다. 올해 중 일본극장에서 개봉 예정인 '태왕사신기'는 1편당 2시간씩(2회분) 총 12편으로 나뉘어져 한편당 2주일씩, 총 6개월(24주) 동안 일본 전역의 극장에서 상영될 예정이며 개봉일과 횟수 및 상영관수는 협의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태왕사신기'는 12월 3일 일본 NHK BS-HI를 통한 드라마 방영을 시작으로, 2008년 4월에는 NHK-BS2에서 방영예정이며 2008년 말에는 국내 드라마로는 처음으로 공중파 일본 NHK에서 방송될 예정이라서 극장과 위성, 그리고 공중파까지 모든 매체에서 똑 같은 드라마가 방영되는 전무후무한 사례가 될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니프티 VOD와 DVD(에이벡스 2008년 4월 발매예정) 그리고 이께다 리요꼬가 그리는 만화(11월 20일 출간예정)와 공식 메이킹북 볼륨2(10월 31일 발매예정), 휴대폰용 YA 판 소설(11월 6일) 등 다양한 머천다이징 상품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같은 획기적인 해외수출이 가능했던 이유에 대해 '태왕사신기' 측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해외진출을 염두에 둔 5.1채널 제작 뿐만 아니라 한국의 역사를 전 세계가 공감할 수 있는 판타지 영상으로 구현했다는 점, 그리고 제작과 투자배급을 철저히 분업화하는 TSG 프로덕션 문화산업전문회사라는 한국 최초의 문화산업전문회사를 탄생시켰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편 일본의 극장 개봉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MBC 홈페이지와 각종 게시판에는 한국에서의 극장 개봉도 추진해 달라는 네티즌들의 글들이 쏟아지고 있으며 제작사에는 하루 수십통씩 문의 전화가 이어지고 있다. hellow0827@ose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