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손남원의 연예산책]문화체육관광부가 국내 음악 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한국판 그래미상과 대중음악 공인 순위 'K-POP' 차트 신설을 주도하고 있다.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미국 팝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시상식 그래미와 순위 차트 빌보드를 벤치마킹하려는 의도다. 이같은 문광부의 야심찬 계획은 유인촌 장관이 지난 4일 음악산업진층 중기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밝혀졌다. 유 장관은 "앞으로 5년간 국고 1275억원을 들여서 지난해 8440억원 규모에 그쳤던 국내 음악산업시장의 규모를 오는 2013년까지 1조7000억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예술의 전당에 견줄 수 있는 대중문화의 전당 건립도 추진하며 전국 3만5000개소 노래연습장의 음악산업 기능도 강화하겠다"며 의욕을 불태웠다. 구구절절 옳은 얘기고 우리나라 음악계에 필요한 사업들이다. 그러나 정부 주도의 음악산업 개편이 과연 유 장관의 의도대로 꽃을 피울수 있을까. 전망은 득보다 실이 많을 것으로 보이고 실현 가능성도 어둡기 그지없다. 첫째, 창출 수익이 업계 일부 업체와 개인에게 흘러갈 가능성이 농후한 사업들에 국민의 세금을 무려 1275억원씩이나 쏟아붓는 데 대한 여론의 동의 절차가 전혀 무시돼 있다. 베이징올림픽 호화 응원단에 대한 문광부 지원이 큰 물의를 빚었듯이 정부 예산을 쌈짓돈 처럼 써서는 늘 사고가 생기게 마련이다. 한 예로, 정부 주도형인 영화진흥위원회의 기금 운용도 결국 국민의 호주머니에서 나온 돈으로 쓸모없는 한국영화계 양분 현상을 일으켰고 실익은 거의 없었다는 비난에 직면하고 있다. 둘째, 한국판 그래미와 K-POP 차트의 공정성이 과연 유지될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다. 한동안 국내 지상파 TV의 연말 최고 인기프로였던 10대 가수상은 해마다 불거지는 수상자 선정 시비로 결국 전부 폐지된 지 벌써 오래다. 급기야는 가요 순위 프로그램들조차 똑같은 논란의 악순환에 허덕이다 빈사 상태에 빠져 있다. 노래 한 곡의 히트에 업체 사활이 걸려있는 가요시장에서는 다른 어느 분야보다 검은 돈의 뒷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지고 있는데다, 인기 투표 결과 조작 등의 각종 비리 의혹이 끊이질 않는다. 몇 년에 한 번씩 꼭 터지는 방송가 PD 수뢰사건의 배후에도 늘 가요업체들이 등장하는 배경이다. 셋째, 그래미와 빌보드 차트의 권위는 오랜 세월 쌓아온 공신력을 바탕으로 했지, 정부가 관여해서 짧은 기간에 이뤄진 모래성이 결코 아니라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문광부가 순위 집계를 위한 판매 자료, 전산망 제공 등의 편의를 봐주는 정도에서 음악산업을 도와야지 이를 주도하려는 움직임은 과욕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국판 그래미상과 K-POP차트의 문광부 추진이 과연 어떤 식으로 진행될 지에 지금 음악업계 관계자들은 물론, 국민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mcgwire@ose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