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예산 다큐멘터리 영화 ‘워낭소리’를 본 관객의 81%가 관람 이후 독립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영화예매 사이트 맥스무비는 ‘워낭소리’의 예매관객을 대상으로 메일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2월 25일 오전 9시부터 2월 27일 오전 9시까지 이메일 설문에 응답한 결과를 분석했다. 질문은 “영화 ‘워낭소리’ 관람 후 독립영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여졌습니까?”였다. 결과로 응답자의 81%가 독립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응답했다. ‘낮아졌다’는 응답자는 2%에 불과했고 ‘보통’이라는 응답자는 17%였다. 세부적으로 보면 ‘매우 높아졌다’는 응답자가 27%, ‘높아졌다’는 54%였으며 ‘낮아졌다’와 ‘매우 낮아졌다’는 각각 1%씩으로 나타났다.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응답자의 관람행태였다. ‘독립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관객 중 52%가 ‘워낭소리’가 첫 번째 독립영화 관람작품이었다. 또한 독립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응답한 20대 관객의 비율이 예매비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워낭소리’의 20대 관객 예매비율은 30%이지만 관람한 후 독립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20대의 비율은 55%로 나타났다. 또한 ‘워낭소리’를 관람한 후에 지인들에게 ‘워낭소리’를 추천했는가 하는 질문에는 91%가 추천했다고 응답했다. 맥스무비 김형호 실장은 “‘워낭소리’가 일반관객들을 극장으로 이끌어 있을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독립영화에 대한 관심도까지 높이고 있다는 뜻으로 ‘워낭소리’로 인해 관객 저변이 확대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된다”고 분석했다. crystal@ose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