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마리나항만 계획 확정
2019년까지 전국 43개소 개발
“도로 등 기반시설 먼저 갖춰야”

[이브닝신문/OSEN=장인섭 기자] 3면이 바다로 둘러쌓여있는 우리나라는 해양레저 스포츠 분야의 천혜의 자원을 보유한 몇 안되는 나라에 속한다. 관련 인프라 부재로 걸음마 수준에 머물렀던 해양레저 스포츠 분야가 최근 마리나산업에 대한 국가 지원책이 속속 발표되면서 본격적인 성장을 위한 도약기로 접어들고 있다. 이와함께 이달 18일부터 경상북도 울진군 후포경기장에서 펼쳐지는 ‘제3회 코리아컵 국제대회’를 시작으로 각종 요트대회들이 줄줄이 개최될 예정이어서 본격적인 해양레저스포츠 시즌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올해 1월18일 중앙항만정책심의회 마리나분과심의회를 개최하고 ‘제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을 확정한바 있다. 이에따라 그동안 각 지자체 별로 개발 중이거나 계획 중이던 마리나 시설 건립계획이 탄력을 받고 있다.
마리나(Marina)란 리틴어에서 유래된 단어로 ‘해변의 산책길’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오락용 선박을 위한 계류시설, 수역시설 및 이와 관련된 서비스 시설(클럽하우스, 주차장, 보트선착장, 호텔, 맨션, 쇼핑센터 등)을 갖춘 종합적인 해양레저 시설을 아우른다.
현재 국내에는 부산 수영만, 통영, 사천, 제주 중문 등 16곳(운영 11개소/개발 5개소)의 마리나 시설이 있으며 수용 가능한 레저선박은 1028척에 달한다.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은 올해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중·장기 마리나항만 개발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관련산업 활성화와 인프라 구축 등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다.
국토부는 국민소득 향상 등에 따라 2019년께 국내 마리나항만의 개발 수요를 5600여척으로 추산하고 전국 120개 후보지 가운데 권역별로 43개소(수도권 5개소, 충청권 4개소, 전북권 2개소, 서남권 4개소, 전남권 3개소, 경남권 8개소, 부산권 3개소 경북권 5개소, 강원권 4개소, 제주권 5개소)의 개발 예정구역을 선정해 2019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들 마리나 항만을 개발하는데는 총 1조7000억원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마리나항만 개발에 필요한 사업비는 사업시행자가 자체조달하는 것을 원칙으로 국가는 방파제, 도로 등 주요 기반시설에 대한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국토해양부 항만재개발과 이상호 사무관은 “국민소득 3만불 시대에는 요트문화가 정착된다고 말하지만 소득 수준만 가지고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기반시설이 없으면 관련산업의 활성화는 요원하기 때문에 기반시설 개발이 먼저 허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향후 5년내에 각종 보트와 요트들이 계류할 수 있는 마리나항만 시설이 적정 수준으로 개발되면 지역 경제 및 관련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ischang@iev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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