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의 거장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이 “줄리엣 비노쉬는 평생 배워온 기술적인 지식도 갖추고 있고 여기에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감정까지 다 동원된 연기력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12일 오후 2시 서울 해운대 신세계 센텀시티 문화홀에서 영화 ‘증명서’의 갈라프레젠테이션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김동호 집행위원장,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 주연배우 줄리엣 비노쉬가 자리했다.
이란의 거장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여배우 줄리엣 비노쉬와의 작업에 대해 “사실 굉장히 예외적인 특별한 경험이었다”며 “처음으로 대스타와 작업을 한 영화였고 굉장히 전문적인 배우라 일을 하게 된 것이라서 저에게도 신선항 경험이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줄리엣 비노쉬는 평생 배워온 기술적인 지식까지도 갖추고 있어서 카메라 앞에서 연기를 할 때 그런 기술적인 경험이 자연스럽게 있었다. 여기에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감정까지 다 동원된 연기력을 보여줬다”고 호평했다.
“가끔 줄리엣 비노쉬가 대사를 할 때 제가 통역관에게 물어봤다”며 “즉흥적인 대사인지, 대본에 있는 대사인지 물었더니 그 대사가 다 시나리오에 있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자기 나름대로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 부분이 굉장히 특별했고 정말 그녀에 대해 굉장히 깊이를 느꼈다”고 전했다.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은 부산영화제와 인연이 갚은 세계적인 거장 감독이다. ‘클로즈 업’,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올리브 나무 사이로’, ‘체리향기’, ‘ABC 아프리카’, ‘바람이 우리를 데려다 주리라’, 옴니버스영화 ‘그들 각자의 영화관’ 등이 부산영화제에서 상영되었다. 2회(1997)에 핸드프린팅, 10회(2005년)에 뉴커런츠 부문 심사위원장과 마스터클래스를 진행하였다. 올해는 작품 '증명서'와 함께, AFA(아시아영화아카데미) 교장을 맡아 아시아의 영화학도를 지도하게 된다.
줄리엣 비노쉬 주연의 영화 ‘증명서’는 압바스 키아로스타미가 기존의 경계를 넘어서고자 시도하는 작품이다. 토스카나 의 마을에서 만난 남녀의 기묘한 애정행각이 이야기를 이룬다. 작가인 영국남자 는 갤러리를 운영하는 프랑스 여인을 만나 하루 동안 부부 행세를 하며 관광을 한다. 이를 통해 키아로스타미 특유의 가짜와 진짜 사이의 경계에 관한 물음이 던 져진다.
얼핏 보기에 로셀리니의 유명한 영화 ‘이탈리아 여행’을 닮아있지만 보 다 깊이 있는 주제를 살필 수 있다. 감독의 트레이드 마크인 차 안에서 벌어지는 인물들의 대화와 사색을 통해 키아로스타미 영화 세계를 다시 떠올리게 하면서, 보다 확장된 세계의 경계를 뛰어난 배우들과 함께 구현해 낸다.
crystal@osen.co.kr
<사진> '증명서' 스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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