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아 영어교육 시장에 '자기주도학습' 열풍이 불고 있다. 2011년이 시작되면서 유아 영어교육 교재와 교구는 물론이고 영어 유치원까지 아이들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공부방', ‘학습관’으로 바뀌었다.
여기서 말하는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공부 목표를 설정하고 그 과정 및 전력, 학습자원을 결정하여 공부하고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 과정을 뜻한다.
자기주도학습이 큰 인기를 끌면서 이에 도움이 된다는 영어 교육과 체험 활동 등도 덩달아 붐을 이루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까닭에 유아 영어교육 자기주도학습의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아를 둔 부모들의 최대 관심사 역시 바뀌었다. ‘유아영어교구를 활용한 수업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영어 학업성취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나’를 두고 관심이 증대됐다.
‘로지코잉글리쉬’를 연구과제로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강남 두 곳의 어린이집에서 시범 수업을 실시한 중앙대학교 대학원 영어언어과학과 유비쿼터스 조기영어교육 이진 선생님의 석사 논문에 따르면 ‘로지코잉글리쉬’ 유아영어교구 학습시스템으로 수업한 유아들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실험 전 2693점이었던 것에서 16차 수업을 마친 후에는 4280점으로 큰 향상을 보였던 반면 로지코잉글리쉬 학습 시스템으로 수업하지 않은 유아들은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영어학업성취도 부분에서는 전자광학펜 멀티미디어 교구재인 ‘로지코잉글리쉬’의 로지펜을 사용하는 실험반의 유아들이 로지펜을 장난감처럼 생각해 자연스럽게 많이 듣게 됐고 또 자기가 듣고 싶은 것을 스스로 눌러 듣게 돼 듣기 능력 검사에서 3580점이던 점수가 16주 후에는 4733점이라는 큰 향상을 보였다. 이 또한 교사 주도하에 실시된 일반적인 방법으로 수업을 한 유아들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결과였다.
이와 같이 로지코잉글리쉬의 로지펜은 아이들이 장난감과 같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신이 듣고 싶은 사운드를 자율적으로 듣고 따라할 수 있도록 제작된 전자광학펜이다. 녹음 기능도 있어 자신의 발음과 원어민의 발음을 비교할 수 있다. 유아들의 발음과 말하기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유아의 모든 학습의 기본은 ‘흥미’와 ‘재미’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성장하고 놀이를 통해 많은 것들을 배워나가기 때문이다. 로지코잉글리쉬는 이 ‘놀이’라는 것에 큰 중점을 두고 있다.
아리랑잉글리쉬 홍승연 이사는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로지코 잉글리쉬로 공부한 아이들의 상당 수의 유아들이 영어를 ‘로지코 놀이시간‘이라고 표현했고, 로지코 잉글리쉬로 학습하지 않은 아이들은 ’영어공부시간‘이라고 이야기 했다”며 “유아영어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영어를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OSEN=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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