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공장 사상 첫 60만대 돌파
OSEN 박봉균 기자
발행 2011.01.06 20: 33

12년 연속 판매증가  
 
[데일리카/OSEN= 박봉균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인도공장에서 총 60만480대를 생산하고 총 60만3,819대를 인도를 비롯한 세계시장에 판매함으로써 사상 최초로 생산 및 판매가 6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인도 내수시장에서 12년 연속 판매증가를 기록하며 2009년 대비 23.1% 증가한 35만6,717대를 판매해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했으며, 소매판매에서도 12월 한달 동안에만 5만146대를 판매하며 사상 최초로 월 판매 5만대를 기록했다.
또 현대차는 수출에서도 전세계 120여개국에 총 24만7,102대를 판매, 인도 자동차 업체 중 수출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현대차는 인도 내수시장에서 전략 차종인 i10, i20 등 제품의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싼타페 등 고급 차종을 적극 투입하는 브랜드 고급화 전략으로 매년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i10은 지난해 총 159,158대를 판매, 2년 연속 인도 최다 판매 승용차로 자리매김했으며 지난해 10월 선보인 싼타페는 출시되자마자 폭발적인 예약 판매를 기록하고 인도 1위 뉴스채널인 CNBC로부터 ‘올해의 SUV(Import SUV of the Year)’ 상을 수상하는 등 고급 SUV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한 현대차는 ▲딜러망과 A/S망의 적극적인 확대 ▲딜러와 서비스 인력의 교육 강화 ▲비포서비스 확대 실시 ▲인도 어슈어런스 프로그램 운영 ▲크리켓 리그 스폰서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만족을 제공, 인도시장에서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대차 인도법인 관계자는 “인도는 도요타와 폭스바겐 등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이 경쟁적으로 진출해 글로벌 소형차의 전략 기지로 급성장하는 시장”이라며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는 인도시장에서 1998년 상트로를 첫 출시한 이래 12년 만에 생산·판매 60만대를 돌파한 것은 놀라운 성과”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올해에도 신형 엑센트를 비롯한 현지 전략 소형차를 잇따라 출시해 신차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ptech@dailycar.co.kr/ osenlife@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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