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공식출시..2.4 모델 200만원 올라
[데일리카/OSEN= 박봉균 기자] 국내 준대형 강자 신형 그랜저가 역대 최강의 성능.제원과 가격 경쟁력으로 무장해 귀환했다.
판매가격은 2.4 모델이 200만원 인상됐지만, 3.0 최고트림은 78만 가량 오르는데 그쳐 기아차 K7, GM대우 알페온은 물론 벤츠와 BMW까지 정조준했다.

현대자동차는 13일 서울 중구 반얀트리 호텔 크리스탈 볼륨에서 정의선 부회장, 양승석 사장 등 회사 관계자와 기자단, 애널리스트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차발표회를 갖고 신형 그랜저를 공식 출시했다.
신형 그랜저는 현대차가 2005년 5월 그랜저(TG) 출시 이후 6년여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고품격 준대형 세단으로, 1986년 1세대 그랜저가 첫 선을 보인 이래 2010년까지 내수 98만여대, 수출 27만여대 등 총 125만여대가 판매된 대한민국 대표 준대형 세단이다.
특히 기존 차명인 '그랜저'를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출시 후 25년 동안 이어져 온 '그랜저'만의 브랜드 정통성을 계승했다.
신형 그랜저 2007년부터 프로젝트명 'HG'로 본격적인 연구 개발에 착수, 약 3년 6개월의 기간 동안 총 4,500여억원을 투입해 완성됐다.
양승석 현대차 사장은 이날 행사에 참석 "신형 그랜저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탄생한 명실상부한 이 시대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이라면서 자신감을 나타냈다.
신형 그랜저 디자인은 '웅장한, 당당한, 위엄있는'을 뜻하는 '그랜드(Grand)'와 '미끄러지듯 움직이다.
활공하다'의 '글라이드(Glide)'가 합쳐진 '그랜드 글라이드(Grand Glide)' 컨셉트를 바탕으로 '웅장한 비행체가 활공(滑空)'하는 듯한 유려한 이미지를 담아내고자 했다.
신형 그랜저 차체 크기는 기존 모델보다 커졌다. 전장 4,910mm, 전폭 1,860mm, 전고 1,470mm로 스포티함과 고급스러움이 부각된 외형을 실현했으며, 특히 기존 모델보다 65mm 늘어난 2,845mm의 휠베이스로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전 모델에 6단 자동변속기를 기본 적용했으며, 최고 출력 270ps, 최대 토크 31.6kg·m, 연비 11.6km/ℓ로 세계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과 연비를 실현한 람다 II 3.0 GDI 엔진을 장착했다.
이와 함께 최고 출력 201ps, 최대 토크 25.5kg·m의 동력 성능 및 12.8km/ℓ로 준대형 최초 2등급 연비를 구현한 세타Ⅱ 2.4 GDI 엔진도 적용했다.
특히 신형 그랜저는 국내 최초의 첨단 편의.안전사양으로 무장해 경쟁차종을 압도한다는 평가다,
차체 자세 제어 장치(VDC),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와,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 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제동 성능 효율화를 통해 제동 성능 또한 크게 향상시켰다.
또 국내 준대형 최초로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9개의 에어백을 기본 장착해 최고 수준의 탑승자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저탄성 헤드레스트 적용 및 시트백구조 최적화를 통해 후방 추돌 시 목 상해를 최소화하는 '후방 충격 저감 시트 시스템'을 운전석 및 조수석에 적용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전방 차량과의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조정해줄 뿐 아니라 교통 흐름에 따라 자동 정지, 재출발 기능까지 지원하는 최첨단 주행 편의 시스템인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을 적용했다.
여기에 동급 최초로 공간탐색용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주차 가능 영역을 탐색한 후 스티어링 휠을 제어하여 운전자의 평행 주차를 도와주는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SPAS)'도 갖췄다.
기존의 풋파킹이나 핸드레버 대신 간단한 스위치 조작을 통해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최첨단 시스템인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를 적용했다.
이와함께 9 에어백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버튼 시동 스마트키, 1·2열 열선시트,
운전석·동승석 전동시트, 전·후방 주차보조시스템 등 가격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전부터 편의까지 각종 첨단·고급 사양을 전모델에 기본 적용한 게 특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그랜저는 올해 국내 8만대, 해외 2만여대를 판매할 계획"이라며 "2012년부터는 국내를 포함해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12만대를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판매가격은 HG 240 럭셔리 3112만원, HG 300 프라임 3424만원, HG 300 노블 3670만원, HG 300 로얄 3901만원이다.
한편 현대차는 신형 그랜저 출시에 맞춰 기존 방식과는 차별화 된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차는 ▲14일부터 서울 롯데백화점 명품관 에비뉴엘 및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 에서 신형 그랜저 프리미엄 쇼케이스를 진행하고, ▲오는 2월 중에는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인천 등 6대 광역시에서 브런치와 문화 공연을 즐기면서 신형 그랜저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그랜저 브런치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고객 감성 마케팅'을 펼칠 예정이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지역 오피니언 리더 초청 신차발표회 ▲파워블로거,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통한 SNS 바이럴 마케팅 ▲전국 실내 골프장 전시 이벤트 등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신형『그랜저』에 대한 관심과 열기를 고조시킬 계획이다
ptech@dailycar.co.kr/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