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시대를 맞이해서 각종 건강관련 음료와 식품들이 큰 인기를 끌며, 최근 한국인이 즐겨 먹는 술도 도수가 낮은 막걸리와 와인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나 와인은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고급와인은 선물용으로도 판매가 많이 되며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고급와인 매출이 늘어나면서 와인판매 업체와 택배업체는 와인이 운송중 깨지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최근 친환경패키징 업체인 (주)레코의 에어셀쿠션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재 고급주류 배송을 맡은 택배업체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완충재는 약 80% 이상이 Aircap(흔히 뽁뽁이라 부름)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 외에는 골판지완충재와 빈공간만을 채워주는 믹팩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환경이 열악한 택배업체에서는 찢어진 종이만을 사용하는 포장법과, 신문지를 말아서 포장하는 업체도 많이 있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선물용으로 사용되는 고급주류의 파손률도 만만치 않다고 업계 관계자는 전한다.

와인이나 고급주류 업체들의 친환경포장재로 기업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주)레코의 에어셀쿠션은 안전한 보관성외에도 고급주류의 디자인을 돋보일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투명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고급와인이나 주류회사의 로고도 새겨 넣을수 있어서 업체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소비자는 제품수령시 포장을 뜯지 않고도 내용물을 확인할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친환경패키징 전문회사인 레코(www.ireco.kr)의 김영수대표는 에어셀쿠션 사용시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먼저 독립적인 셀 구조로 인하여 포장된 제품의 안정성이 우수하다는 점과 완충재만으로 모든 포장을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포장된 제품의 홍보효과를 증대 할수 있다고 한다.
또한 투명필름으로 이루어져 안전한 운송과 함께 제품을 쉽게 확인 할수 있으며, 에어셀 외부에 인쇄가 가능하여 제품 및 기업의 마케팅이 가능하다. 거기에다 공기만 제거하면 폐포장재 처리가 용이하며, 에어셀만의 깔끔한포장방법으로 소비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주)레코는 신기술로 2009년에 완충용 에어폼에 대해서 특허등록을 마쳤으며, 2010년에는 기업부설연구소를 신설하고 해외기술 출원(PCT)을 마쳤으며 2008년에 이어 2010년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삼성전자와 함께 우수한 패키징 기업으로 신기술 코리아 스타상을 수상했다는 게 업체측의 이야기다.
에어셀쿠션은 기존 해외 방식과는 달리 공기주입 밸브를 상부가 아닌 측면에 형성하여 공기의 유지성 및 안전성, 주입성을 향상 시킨 세계 최초의 기술로서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포장재에 비해서 생산비용 및 원가비용이 절감되어 기업이윤에도 많은 도움을 줄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현재 에어셀쿠션은 고급의료기, 고급주류, 노트북과 컴퓨터 같은 전자제품 친환경패키징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031-433-8472)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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