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콘솔게임 만큼은 아니지만 일본에서는 아무래도 MMORPG 보다는 FPS게임이 인기죠. 점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e스포츠현장에서 만났던 일본 게임기자의 말처럼 일본 온라인 게임시장의 트렌드는 총싸움게임이었다. 레드덕이 개발한 1인칭슈팅(FPS)게임 아바(A.V.A)가 일본서 최대 동시접속자 1만명을 돌파했다.
아바(A.V.A)는 네오위즈게임즈의 자회사 게임온을 통해 서비스 중인 밀리터리 액션 FPS게임으로 지난 2008년 일본에 진출했다. 이후 현지 퍼블리셔와의 협력을 통한 철저한 현지화 작업과 연중 내내 정기적인 대회 개최를 통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 특히, PC방을 활용한 전국 규모의 온·오프라인 대회는 일본 충성 이용자수를 늘리고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일본 웹머니 어워드(Webmoney Award)에서 2009, 2010 베스트 게임상을 수상하는 등 완성도 높은 그래픽과 게임성을 인정받고 있는 아바(A.V.A)는 1만 명 돌파 이후에도 이용자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일본 대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이용자들을 위해 기부아이템 출시, 성금 모집을 위한 전국 순회 이용자 간담회를 개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는 것이 네오위즈게임즈 관계자의 설명.
대만에 이어 일본시장에서도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아바(A.V.A)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크로스파이어를 이을 차세대 글로벌 FPS게임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일본을 비롯, 중국, 대만, 북미, 유럽 등 전 세계 39개국 진출해 있다. 일본에서의 이러한 성장은 네오위즈게임즈의 해외 매출 상승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네오위즈게임즈 김정훈 게임사업2본부장은 “온라인 FPS 게임시장이 한국만큼 활성화 되지 않은 일본 게임시장에서 동시접속자 1만 명 돌파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아바(A.V.A)가 일본을 대표하는 FPS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crapper@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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