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프뉴스/OSEN=최고은 기자] 오방색이라고 불리는 황, 청, 백, 적, 흑 5가지의 색조로 이루어지는 한복의 색에는 여러 가지 상징적 의미들이 담겨 있다.
잡귀를 물리치는 벽사의 의미부터 나이, 혼인 여부, 출산에 대한 표식 말고도 계급의 표시까지 다양하다. 삼국시대에는 자주색이 가장 귀한 색으로 여겨졌다. 백제에서는 붉은 흙빛의 자색과 엷은 청색의 비색에 높은 가치를 둬 서민의 착용을 금지했고, 고구려왕은 자주색 옷인 대수자포를 입었으며, 신랑 법흥왕 때는 관리들의 공복을 자비청황으로 구별했다. 이어 고려와 조선에서도 옷의 색으로 신분을 구별하는 복색제도는 계속되었다.
우리의 전통색은 음양오행에 기반을 둔 민족적인 색채의식을 기반으로 한다. 태양과 지구의 거리가 멀고 가까워지는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음양은 하늘과 땅을 비롯한 천지만물의 기준이 된다.

중국의 상고시대부터 내려온 우주관의 하나인 음양오행설은,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걸쳐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특히 조선시대 복식에는 큰 영향을 미쳤다. 복식에서 표현되는 오방색은 오방정색과 오방간색으로 나누어진다. 오방정색은 청색, 백색, 황색, 적색, 흑색이 차례로 동, 서, 중앙, 남, 북쪽을 가리키며, 정색 사이사이 중간방위에 오방간색이 만들어진다.
이 중, 적, 홍, 주가 속하는 적색은 나쁜 악귀를 물리치기 위한 주술적 의미로, 신부의 연지나 득남, 장을 담글 때 붉은 고추를 사용하거나, 옷에서도 상급계층을 상징했다. 적색 다음의 위치에 있던 청색은 불행은 내쫓고 복을 끌어들이는 의미로, 다홍치마와 남치마, 청홍보자기, 원앙금침에 사용된 홍색과 함께 사용돼 음과 양의 조화를 이뤘다.
그렇다면, 정작 조선시대 왕실에서는 어떤 색을 귀하게 여겼을까? 조선시대 왕실에서 귀하게 여긴, 순수한 빛깔의 오방색인 홍색, 특히 왕의 상복인 곤룡포에 사용된 대홍색은 왕 외에는 누구도 범접할 수 없었다.
또한, 내외명부의 예복 중 하나인 원삼은 색으로 계급을 표시했다. 영조 때 이후 예복으로 정착된 원삼은 치마저고리 위에 덧입는 예복으로 조선말 의복이 간소화됨에 따라 대례복으로 승격되었는데, 현재 전통 혼례복인 폐백 옷으로 남아있다. 다만, 궁중에서의 원삼은 청, 홍색의 대란치마와 함께 입어 일반 서민의 옷과 구별되었다. 똑같이 입었을 것 같은 전통혼례복도 엄격한 신분계급의 제한을 두었던 시대였다.
왕비는 홍색, 빈은 자색, 공주와 옹주는 녹색을 입었는데, 이중 일반서민도 입었던 원삼은 가장 급이 낮은 녹원삼에 제한을 두었다. 즉 녹색은 오방색의 사이 색으로 홍색이나 청색에 비해 낮게 취급했던 것. 궁중 예복과 서민 혼례복으로 고루 입었던 원삼은 화려한 금박장식으로 차별화를 두었다. 일반서민들의 녹원삼에는 금박장식을 할 수 없게 제한하기도 했고, 고급옷감과 값비싼 금박장식은 경제적 부담이 커 꿈꿀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것.
물론 지금은 실크한복이 대중화 된지 오래다. 현재 한복은 예복이나 주술적 의미보다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귀한 색에 대한 관념조차 무색해진 게 사실이라 왕족이나 양반의 색이라는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 현재는 어떤 색의 한복을 선택해야 하는지, 예법에 맞는 전통 배색의 한복을 입어야 하는지, 과거에 귀하게 여겨졌던 색에 비중을 둬 한복을 입을지 등을 고민하게 된다.
이에 전통 한복부터 현대의 한복을 연구해온 한복 전문가 한복나라 남가람의 윤지원 이사는 세 가지 컬러 웨이를 제안했다. 첫째, 전통 색에 대한 관념과 의미에 바탕을 둔 배색, 둘째, 세계패션 흐름의 컬러트렌드를 따르는 배색, 셋째, 나만의 스타일에 맞는 개성 있는 배색 이 세 가지다.
다만, 전통배색과 배색방법을 먼저 이해하고, 트렌드에 맞춘 나만의 한복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다. 잘못된 배색을 입으면 그 순간은 잠시 예뻐 보일 수 있지만 아무런 정체성 없는 옷이 되어버린다는 걸 명심하자.
goeun@wef.co.kr / osenlife@osen.co.kr
<사진>한복나라남가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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