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연비과장 사태를 바라보는 국내의 시각은?
OSEN 최은주 기자
발행 2012.11.20 10: 09

[OSEN=최은주 인턴기자] “현대기아차가 직접 연비 측정 소비자가 보는 앞에서 해야 한다.” “집단소송 해야 할 듯.” “국내 소비자들은 봉이네.” 미국에서 불거진 현대기아차의 연비과장 사태를 본 국내 네티즌들의 반응이다.
지난 2일 미환경보호청(EPA)의 발표로 현대기아차 13개 차종의 연비 과장 표기가 수면 위로 떠올랐고 현대기아차는 사과문 게재와 차액 보상 등의 발 빠른 대응책을 내놨다. 하지만 상황은 줄지은 소송과 8000억 원대에 이르는 천문학적인 배상금액 추산으로 번져가고 있다. 
미국발 연비 과장 사태가 악화되어만 가는 동안 국내 소비자들은 역차별의 서러움을 토로하고 있다. 애국심과 자부심으로 글로벌 기업 현대기아차의 성장을 가슴 뿌듯하게 바라봤던 국민들이다. 애정이 증오로 바뀐 것이다. 

국내 반응을 본 현대기아차는 국내와 미국 차량에 적용된 엔진과 연비 측정 기준이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며 사태를 수습하려 했다. 현대기아차의 이런 태도는 국내 소비자들을 더욱 분노하게 만들었다.
YMCA 자동차안전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에 현대기아차 연비 재조사를 촉구했으며 현재 2차 조사까지 들어갔다. 하지만 작년 하반기에 제기된 배기가스 유입 건도 1년이 넘도록 진척이 없어 지난 5월 8일 현대차와 국토해양부 관련자를 검찰수사 의뢰한 상태다. YMCA 관계자는 “배기가스 건을 미루어보아 이번 건도 장기전으로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밝히며 “조사 결과에 따라 추후 대응방안을 시간을 두고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도 지난 7일 연비 과장 의혹을 제기하며 재조사 성명을 발표했다. 경실련 관계자는 “연비 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돼 개선이 필요하다”며 “지식경제부를 비롯한 관련부처, 현대기아차 담당자, 자동차학과 교수를 초청해 시스템 현황 등에 관한 토론회를 열 계획”이라고 전하며 “뚜렷하게 나온 청사진은 없지만 앞으로의 진행상황은 내부 논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물론 현대기아차를 두둔하는 목소리도 있다. “도요타와 혼다처럼 미국내 현대기아차 입지를 죽이려는 의도다” “오바마 재선 당선에 희생양이다” “국위선양하는 기업인데 너무 물어뜯지는 말자” 등의 반응이 나오고 있다.
미국은 EPA가 정하고 있는 기준에 따라 자동차회사들이 자체적으로 연비 측정 후 표기를 하고 검증을 받는다. 우리나라는 에너지관리공단에서 각 회사가 측정한 값과 공인기관에서 나온 값을 기준으로 비교해 승인한다. 두 나라의 인증과 승인 절차가 다르다 해도 소비자들이 현대기아차를 신뢰하고 선택했다는 사실을 존중해 줘야 한다. 국내소비자들의 목소리는 섭섭함이 묻어나는 볼멘 소리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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