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 과장 파문…정부도 나서는데 車업계 대응은?
OSEN 정자랑 기자
발행 2012.11.20 15: 37

[OSEN=정자랑 인턴기자] 국내 자동차 연비과장 문제에 관해 정부가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국내 자동차 업계의 반응이 어떻게 나올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20일 ‘자동차 연비관리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자동차 회사의 자체 연비측정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경부 발표에 따르면 ▲자동차 제작사의 자체측정을 인정하되 ▲제작사의 자체측정 과정과 결과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동시에 ▲양산차에 대한 사후관리를 엄격히 시행하며 ▲사후관리 결과를 외부에 공개할 계획이다.
또 외국의 사례를 적용해 사후관리 모델 수를 기존 3~4%에서 5~10%로 늘릴 계획이다. 사후검증 때도 허용 오차 폭을 -5%에서 -3%로 줄여 양산차 연비 관리를 엄격히 시행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내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한다는 설명이다.
자동차의 연비과장 문제는 북미에서부터 시작됐다. 지난 2일 미환경보호청(EPA)에서 현대기아차 13개 차종의 연비 과장에 대한 조사를 발표하면서 북미에서 대규모 소송이 일었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현지에서 즉각적인 사과문 게재와 차액보상 등의 발빠른 대처를 보인 반면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소유주들은 국내 소비자에 대한 업체의 소극적 대처에 실망감을 느끼고 있다. 현대 현대기아차 측에서는 별다른 보상이나 사과문 없이 국내외 연비 측정 기준이 다르다는 것만을 강조하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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