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최은주 인턴기자] 20일 지식경제부(이하 지경부)는 자동차 연비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미국발 연비과장 사태에 국내 소비자들은 역차별의 서러움을 토로했지만 그 동안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특별한 반응이 없었다. 공인연비의 공신력 하락을 두고 볼 수만 없었던 정부는 결국 먼저 칼을 빼들었다.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될 연비 강화 방안은 기존 제작사의 자체측정은 그대로 유지하되 출시 전 완성차 재검증 범위가 3~4%에서 5~10%로 확대되고 사후관리 차량의 연비 오차 범위는 5%에서 3%로 축소된다. 사후관리 결과는 외부로 공개된다. 또한 자체 측정 과정과 결과의 관리감독을 강화한다.
지난 1월 공인연비를 복합연비로 표기하기로 한 데 이어 연비 검증 방식이 꼼꼼해 지고 있는 가운데 각 제조사들은 그 동안도 정부의 기준에 맞춰왔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정부보다 시장의 흐름이 연비효율이 좋은 차량일수록 각광을 받는 추세이기에 연비 개선을 위해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기훈 현대기아자동차 홍보부 뉴미디어팀 차장은 “지경부의 발표자료를 받지 못해 정확하게 파악이 되지는 않지만 그 동안도 정부의 기준에 충실히 따라 왔으며 앞으로도 당연히 그럴 것”이라며 “2012년에 9차종을 측정한 결과 오차율 5% 안에서 5차종은 +, 4차종은 –가 나왔다”며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전했다.
김종혁 르노삼성 홍보팀 과장은 “내부 논의는 아직 진행된 바가 없어서 구체적인 방안은 나오지 않았지만 고효율 고연비 차량 개발은 자동차 회사로서는 당연한 임무이며 그 동안도 이를 위해 땀 흘려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박해호 한국GM 기업홍보본부 차장은 “연비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본사가 추구하는 고연비 친환경 이미지로 고객들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밝혔다.
차기웅 쌍용자동차 홍보팀 차장은 연비 문제는 완성차 업계의 영원한 과제라고 운을 떼며 “요즈음은 연비 좋은 차가 대세지만 우리 회사는 연비 개선을 위한 연구와 개발에 꾸준히 힘써왔으며 ‘체어맨H’는 2011년에는 오차율이 -3.8%, 올해는 +0.76%였다”라며 의연한 태도와 함께 자신감을 드러냈다.
8000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소송으로도 이어진 현대기아차의 미국내 ‘연비 부풀리기’의 화염이 국내 시장으로도 번졌지만 사건의 중심에 있는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국내 자동차 기업들은 정부의 방침과 소비자들의 믿음에 답하겠다는 의지만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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