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10구단 유치에 나선 KT(회장 이석채, www.kt.com)가 최첨단 IT 기술을 활용한 ‘빅 테크테인먼트(BIC Techtainment)’에 이어 또 하나의 청사진을 제시해 화제다. 바로 신(新)구단 운영 비전 ‘Ownership Sharing’이다.
‘Ownership Sharing’ 프로그램은 KT 구단이 연고지 수원 시민과 함께 '시민의,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10구단을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KT-수원 10구단 창단 TF팀의 관계자는 "기존 프로야구에서 연고지 팬이 수동적 의미의 관중에 그쳤다면 'Ownership Sharing'은 홈구장 시설, 환경 등의 하드웨어서부터 구단 마케팅 및 프로모션 등 구단운영의 소프트웨어까지 시민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가능하게 하자는 취지"라며 "KT의 10구단 창단이 단순히 기업 이익 실현의 목적이라기보단 한국 프로야구 발전 및 지역 야구문화 활성화를 위한 진정성 있는 노력임을 잘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KT는 'Ownership Sharing' 실천을 위해 수원 야구팬을 대표하는 ‘수원 KT 프런티어즈’를 발족하고 에 별도의 사무실을 마련해 주기적으로 시민 열린토론회를 개최, 구단의 운영사항에 대해 함께 협의하고 개진된 의견은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홈 구장 에 수원시민 ‘Ownership Zone’이란 전용좌석을 마련해 수원시민이 추천하는 소외계층 어린이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노인 및 장애인이 비용 부담없이 언제든 야구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할 계획이다.
연간회원 등 로열티가 높은 팬들에게도 홈 구장 좌석에 대한 Ownership을 부여할 계획이다. KT-수원 10구단 창단 TF팀의 관계자는 "좌석에 연간회원의 이름을 새겨 넣어 자부심과 함께 구단과 팬이 하나라는 공감대를 심어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엔 시민들의 애향심과 자긍심을 고취시킬 새로운 시설물이 설치될 예정이다.
구장 시설 가운데 미국 메이저리그(MLB) 뉴욕 메츠의 ‘빅애플’이나 북미프로축구(NFL) 템파베이 버커니어스의 ‘해적선’과 같이 연고지 수원을 상징할 수 있는 상징물로 ‘화성’을 형상화한 펜스를 설치해 수원의 지역정서를 Sharing하고, 수원시민과의 감성적 교류를 통해 구장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KT 야구단의 명칭도 수원시민을 비롯해 경기도민, 더 나아가서는 대국민 공모를 통하여 팀의 이름을 결정할 계획이다.
구단 내부적으로는 선수들이 KT와 팀에 주인의식(오너십)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이다. 가령 그룹의 신입사원 연수에 구단 신인선수를 참여시키는 등 회사와 구단에 대한 오너십을 갖게 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KT-수원 10구단 창단 TF팀의 관계자는 "시민과 구단이 함께 만들어간다는 KT의 새로운 프로야구단 운영의 비전이야말로 KT가 10구단을 창단하려는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라며 "인구 100만 명이 넘는 거대 도시 수원과 나아가 1,200만 경기도민을 야구로 하나가 되게끔 만드는 게 우리의 목표!" 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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