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싸이가 2013 프랑스 NRJ뮤직어워즈에서 3관왕을 차지했다.
싸이는 26일(현지시간) 프랑스칸 팔레 데 페스티벌에서 열린 NRJ뮤직어워즈에서 자신의 곡 '강남스타일'로 올해의 인터내셔널송, 올해의 뮤직비디오 상을 수상한 데 이어 특별상까지 획득, 3관왕에 올랐다.
이번 시상식에서 싸이는 올해의 인터내셔널송, 올해의 뮤직비디오, 올해의 신인 등 3개 부문에서 후보에 올랐으나 신인상을 칼리 래 젭슨에 내주며 2개 부문 수상에 만족해야 했다. 하지만 특별상에서 트로피를 손에 거머쥐는 활약을 보였다.

그는 수상 후 "내가 정말 프랑스에서 인기가 많으냐"고 물은 후 관객의 큰 함성이 쏟아지자 환하게 미소지었으며 "감사하다"는 의미의 프랑스어를 여러 차례 반복하며 기쁨을 누렸다.
현지 매체들은 시상식이 진행된 후 "이번 시상식의 승자는 아이돌밴드 원디렉션과 싸이였다"고 평하는 등 그의 활약을 집중 조명하기도 했다.
이날 싸이는 자신의 모습을 한 대형 캐릭터가 춤을 추는 영상을 배경으로 '강남스타일'을 열창했다. 그는 NRJ뮤직어워즈 클로징과 본 행사 오프닝 무대를 맡았으며 실내, 외를 오가는 독특한 구성으로 눈길을 끌었다.
그는 식전 인터뷰에서 "내가 어떻게 여기 있는지 아직도 모르겠다"며 "지난해 에펠탑 앞에서 있었던 대규모 플래시몹을 통해 NRJ를 처음 알았다. 오프닝을 맡았는데 엄청난 일이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NRJ에서 3관왕에 오른 싸이는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생중계된 유럽뮤직어워즈2012에서 한국 가수로는 처음으로 베스트 비디오 부문에서 수상했으며 제40회 어메리칸 뮤직 어워즈(American Music Awards, 이하 AMA)에서는 뉴미디어상 받은 바 있다.
plokm02@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