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지로버가 10년 만에 완전히 업그레이드 된 4세대 ‘올 뉴 레인지로버’로 돌아왔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가 10년 만에 완전히 바뀐 플래그십 럭셔리 SUV 모델 ‘올 뉴 레인지로버’의 출시 행사를 20일 광장동 악스홀에서 열고, 국내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40여년을 이어온 독보적인 레인지로버를 계승한 4세대 모델이다. 첨단 기술을 통한 경량화, 강력한 퍼포먼스의 실현, 어떤 지형에서도 최적의 주행 능력을 발휘시키는 첨단 기술의 적용 등 완전히 새로워졌다.

이번 가장 대표적인 기술은 첨단 우주항공 기술을 적용한 ‘초경량 알루미늄’ 차체 구조다. 세계 최초로 SUV에 적용된 100% 알루미늄 모노코크 차체는 성능과 민첩성은 극대화시키고 연비 향상과 함께 CO2 배출량 감소를 동시에 실현했다.
기존 모델과 비교해 차체 중량은 최대 39%를 감소시켜 총 420kg 감량에 성공했다. 차체부터 엔진 등 동력계통까지 경량화에 성공했으며, 이를 통해 민첩한 핸들링과 다이나믹 드라이빙의 수준을 한 단계 향상시켰다. 향상된 출력과 토크를 기반으로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해 모델별로 평균 약 1초 가량 제로백도 빨라졌다. 이밖에 CO2 배출량은 22% 감소, 연비는 9% 향상됐다.
디젤과 가솔린을 두루 갖춰 선택의 폭도 넓다. 국내 판매 모델은 V6 터보 디젤 엔진을 탑재한 3.0 TDV6 보그 SE, V8 터보 디젤 엔진의 4.4 SDV8 보그 SE, 4.4 SDV8 오토바이오그래피, 5.0리터 V8 수퍼 차저 엔진의 5.0 V8 수퍼차지드 보그 SE, 5.0 V8 수퍼차지드 오토바이오그래피 등 총 5가지 모델이다.
레인지로버 라인업에 새롭게 이름을 올린 3.0리터 디젤엔진은 가벼워진 알루미늄 차체를 기반으로 기존 4.4리터 엔진의 파워는 유지하면서 복합 연비 기준 10.7km/l, CO2 배출량 188g/km로 고효율을 실현했다.
디젤 라인업은 최고출력 258마력, 최대토크 61.2kg.m의 고효율 3.0리터 TDV6 엔진과 339마력, 최대토크 71.4kg.m의 4.4리터 SDV8 엔진으로 구성되며, 강력한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제로백 역시 각각 7.9초 및 6.9초를 자랑한다. 가솔린 차량에는 V8 5.0리터 LR-V8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510마력, 최대토크 63.8kg.m로 제로백은 5.4초다.
새로운 차체 구조에 맞게 새로 설계된 ‘4코너 에어서스펜션’은 에어 타입의 전륜 더블 위시본, 후륜 멀티링크를 적용했다. 4코너 에어스프링과 결합해 탑승 높이 조절부터, 지형 변화에 맞춘 설정 변환 등 승차감과 온오프로드 주행성능을 동시에 강화시킨다. 이밖에 3500kg의 동급 최고 견인 능력과 도강 깊이는 700mm에서 900mm로 향상돼 험로일수록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뛰어난 성능은 스타일에서도 엿볼 수 있다. 최소 항력 계수(Cd)를 기존 모델과 비교했을 때 10% 더 개선된 0.34로 낮췄다. 루프 높이를 기존 대비 20mm 낮춰 공기 저항을 줄였지만, 헤드룸과 레그룸은 확장돼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의 외관 디자인은 기존 레인지로버의 상징적인 디자인 DNA인 독특한 모양의 클램쉘 보닛, 플로팅 루프 및 측면 펜더 벤트 그래픽 등은 현대적 스타일로 계승해 보는 즉시 레인지로버임을 알 수 있다. 우아한 비율의 차체는 가늘게 이어진 루프라인, 강렬한 그릴 및 독특한 헤드램프와 프런트 그릴의 각도를 뒤로 기울어지게 디자인했으며, 유려해진 코너 및 날렵한 A필러 등 전체적으로 기능성을 충족하는 디자인으로 개선됐다.
강화된 편의장치와 인테리어도 인상적이다. 차량에 적용된 컨트롤 레이아웃은 스위치 수를 기존 대비 50% 줄여 주행 중에도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운전석과 조수석에서 독립적인 모니터 시청이 가능한 8인치 듀얼뷰 모니터, 5단계로 강도 및 프로그램 조절이 가능한 앞좌석 마사지 시트 및 럼버 서포트, 통풍기능을 갖춘 리어 시트는 전용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까지 갖추는 등 편의성이 강화됐다.
데이비드 맥킨타이어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대표는 “올 뉴 레인지로버는 SUV를 넘어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진 럭셔리 자동차라 불려도 손색이 없다”며 “럭셔리, 강력한 퍼포먼스, 어떤 지형에도 적합한 주행 성능 등 올 뉴 레인지로버의 DNA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 마케팅을 펼쳐 고객들의 인정을 받겠다”고 말했다.
국내 판매 가격은 부가세를 포함 1억 6150만원부터 1억 9890만원까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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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경훈 기자 rumi@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