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라 모바일게임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더불어 게임 개발사들의 개발은 물론 마케팅 전략도 불꽃 튀는 경쟁에 접어들고 있다. 실제 모바일게임은 온라인게임에 비해 선택을 위한 시간이 짧다는 점, 게임을 가볍게 즐기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이 같은 모바일게임 마케팅에 대한 역할이 커짐에 따라 OSEN에서는 이색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상위 50개 모바일게임에 대한 마케팅 포인트를 찾아보자는 것. 어떤 단어를 주로 사용해 게임을 소개하는 지가 게임의 유행이자, 마케팅 코드라는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조사했다. 이에 선정된 게임 구성 요소 별 키워드를 소개한다. (이번 조사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의 무료 게임 전체 순위 1위~50위를 기준했다.)
▲ 게임성 부문

게임 전반의 특징이라고 풀이될 수 있는 게임성에서는 ‘풀터치’, ‘기울이는’ 등의 게임 조작 설명이 사용됐다. 스마트폰의 특징인 터치 조작과 틸팅을 이용한 휴대폰의 기울임을 완벽하게 구현한 모바일게임이 많아 지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한 ‘박진감’ ‘짜릿한’ 등과 같은 단어로 소개되는 게임의 쾌감과 흥미 요소는 예전보다도 강렬한 직설적 표현으로 재미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들 단어는 애니팡과 같이 시간 단위 또는 1개 턴 단위로 경쟁하는 빠른 전개의 게임들이 인기를 끌며 스마트폰 시대에 떠오르는 단어로 주목을 끈다. 더불어 쉽고 가벼운 장르의 게임이 두각을 나타내는 최근 추세에 맞춰 ‘캐주얼’이라는 단어 역시 많은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유행어로 선정됐다.
▲ 게임 그래픽, 화면 부문
스마트폰 대중화와 함께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인 것 중 하나가 그래픽, 화면 부분이다. 풀3D로 구동되는 그래픽 시스템과 최신 액정이 어우러진 색감은 현실을 보여주는 듯한 사실화로 ‘리얼’, ‘사실적’이라는 단어가 필수 단어로 인식될 정도다. 또한 다양한 게임들의 고품질 그래픽과 디자인은 ‘화려한’, ‘아름다운’이라는 단어로 소개되며 스마트폰 고사양화에 따른 게임의 유행을 전하고 있다.

< ‘리얼’ 로 소개 되는 ‘리얼레이싱3’ 포스터 – 출처: 애플 앱스토어 캡처.>
▲ 콘텐츠
콘텐츠 부문에 있어서는 ‘판타지’, ‘방대한’, ‘다양한’ 등의 단어가 게임 소개의 최다 사용 단어로 선정됐다. 게임 개발사의 많은 아이디어와 독창성을 게임에서 구현할 수 있었기에 가능한 이 단어들은 스마트폰의 고사양화에 따른 많은 콘텐츠 저장, 구동이 가능한데 따른 것이다. 이 같은 단어들이 사용되며 자연스럽게 등장한 것이 대작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블록버스터’라는 단어다. 온라인이나 콘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대규모 전투, 다수 캐릭터 및 NPC 등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피처폰 시절에서 볼 수 있었던 탄탄한 스토리, 방대한 스토리를 기반해 전개되는 게임의 플레이 맵이 배경임은 물론이다.
실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상위권에 자리잡은 ‘제노니아5’는 시나리오 분량만 A4 300매 분량에 달한다고 하니 스마트폰 게임 시대의 모바일게임은 텍스트만 책 한 권이라는 별칭도 가능할 듯 하다.

< ‘방대한 콘텐츠’가 소개 되는 ‘제노니아5’ 포스터 – 출처: 애플 앱스토어 캡처. >
▲ 대중성 부문
대중성 부문에서는 ‘쉽고’, ‘누구나’, ‘친구와 함께’, ‘남녀노소’가 빈번하게 사용되는 단어로 선정됐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활황으로 해석 될 수 있는 부분이다. 특히 카카오톡 등 소셜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게임이 대중화 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누구든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어야만 게임 시장에서 회자될 수 있다는 최근의 트렌드를 담아낸 셈이다. 더불어 이 같은 단어들이 수천만 다운로드의 게임 양산의 시작점이었음은 물론이다.

< ‘누구나’로 소개 되는 ‘아이러브커피 for Kakao ’ 포스터 – 출처: 애플 앱스토어 캡처. >
▲ 가격 부문
본지의 조사 대상이 됐던 무료 게임 순위에서도 위력을 발한 단어는 역설적으로 ‘무료’라는 단어다. 무료 게임 카테고리에서 무료라는 말이 들어가는 것이 생소할 수 있지만 가격에 민감할 소비자들에게 어필될 최고의 단어는 무료라는 방증이기도 하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단어 ‘무료’는 영원할 마케팅 키워드가 아닐까 한다.

< ‘무료 게임 부문에서도 ‘무료’를 강조하는 ‘ ‘ 포스터 - 출처: 애플 앱스토어 캡처. >
게임빌 김진영 팀장은 본지의 조사에 대해 “모바일게임은 한 눈에 어떤 게임인지, 장점이 소개되어야 한다”며 “게임의 소개 이미지와 단어는 마케터의 바람이자, 게임 시장의 최근 유행에 대한 지표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이번 조사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 키워드들을 묶어보았다. ‘방대한 콘텐츠를 친구들과 함께 누구나 즐기는 리얼한 무료 게임’ 정도로 정리된다. 이것이 최근 유행하고 있는 모바일게임의 현 주소이자, 트렌드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더불어 모바일게임의 인기와 함께 오픈 마켓에서 앞으로도 더욱 새로운 재미와 유행을 담은 단어를 만날 수 있길 기대해본다.
scrapper@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