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다른 이동통신사의 과도한 보조금 지급을 비난하고 나서자, SKT와 LGU+는 보조금에 의한 시장과열은 억측이며, 시장안정화에 노력하고 있다고 맞섰다.
▲KT, 출고가 수준의 과도한 불법 보조금, 처벌해야
KT는 6일 광화문 본사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영업정지기간 동안 횡행하고 있는 타 이통사의 불법 보조금 행태를 강하게 지적했다.

KT 관계자는 “SKT와 LGU+가 지난 2월 22일부터 휴대폰 출고가 수준으로 과도하게 판매점에 리베이트를 지급해 유통 시장을 교란시켰으며, 동시에 불필요한 단말 교체 수요를 일으켜 국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밝혔다.
KT는 이런 이유로 방송통신위원회에 시장 혼란을 주고 있는 양 이통사를 처벌해 줄 것을 요구했다.
KT의 발표에 따르면, KT의 영업정지기간 시작일부터 번호이동이 과열돼 일일 3만 5000건에 달한 것으로 집계 됐다. 이는 평소 수준의 150%에 달하는 규모로, 2월 25일과 26일에는 KT 전산망에 과부하가 걸려 일부 지연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SKT와 LGU+, 시장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는데 불법 보조금이라니..
SKT와 LGU+는 KT의 긴급 기자회견에 대해, 곧바로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했다.
SKT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동통신 시장 안정화의 필요성에 대해 적극 공감하며, 이미 ‘착한 기변’ 등 기존 고객을 우대하는 정책으로 시장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만, 시장 과열의 한 축이었던 KT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시장 과열을 지적하는 행태는 결국 지금가지 확보한 시장 점유율을 지키려는 목적으로 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LGU+도 성명서를 통해 “KT는 자사와 SKT가 순차적 영업정지에 들어가자 과도한 불법 보조금을 지급해, 신규가입자를 대거 모집했다. 본질적인 경쟁력을 고려하지 않은 채, 가입자 이탈을 과다한 보조금과 연결시키는 것은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또, 실제로 3월 1, 2, 3일 동안 번호이동은 10만7000명으로 오히려 시장은 예전보다 과열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SKT와 LGU+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시장안정화를 위해 관리, 감독을 강화할 것이라며 타 이동통신사의 동참을 촉구했다.
이동통신 3사 모두 시장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100만원을 호가하는 불법 보조금이 등장하고 시장이 영업정지 전보다 과열되는 모순적인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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