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보조금 전쟁', 최대 피해자는 결국 소비자
OSEN 정자랑 기자
발행 2013.03.13 12: 08

이동통신시장의 보조금 경쟁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영업정지라는 강력한 제재에도 경쟁은 수그러들 줄 모른다. 이런 상황에서 결국 피해는 소비자에게 돌아가고 있다.
경제학적으로 기업들의 경쟁은 보통 소비자의 이익으로 연결된다. 질 좋은 상품을 좀 더 싼 가격으로 공급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이통사 시장의 문제는 다르다. 과도한 보조금과 시시때때로 바뀌는 요금에 이 시장에 대한 신뢰도는 바닥에 떨어졌다.
보조금 문제가 과열되기 전까지 휴대폰의 가격은 이통사나 대리점 별로 큰 차이가 없었다. 온라인 상에서 ‘버스폰’ 같이 일시적으로 싸게 파는 휴대폰이 판매되긴 했지만 일부에 불과했다. 또 조금 더 싼 온라인 판매처보다 휴대폰을 바로 개통할 수 있는 오프라인 판매처를 선호하는 사람도 많았다.   

그러나 보조금 대란, 그리고 일시적인 이후에 시장 상황은 급변했다. 휴대폰 기종마다, 대리점 마다 혹은 시간대 마다 가격을 시시각각 달라졌다. 예전처럼 제값을 주고 휴대폰을 사는 사람은 ‘호갱님(호구와 고객의 합성어로 어수룩하여 이용하기 좋은 손님을 지칭)’이라고 불리며 바보취급을 당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원래 책정된 정상가격을 주고 구입하는 사람이 무지한 사람으로 몰리는 상황이 과연 올바른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까.
보조금 때문에 휴대폰이 싸졌다고 해도 무조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휴대폰의 출고가는 이제 더 이상 무의미한 숫자가 됐다. 소비자들은 좀 더 싼 스마트폰을 사기 위해 이리저리 발품을 팔고 가격을 비교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개중 제일 싼 곳에서 휴대폰을 샀다 해도 찜찜함은 지울 수 없다. ‘내가 모르는 더 싼 곳이 있지 않을까’ 혹은 ‘시간이 지나면 더 싸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다. 심사숙고해 내 것을 장만했다는 만족감보다 내가 돈을 더 많이 지불한 것은 아닌지 석연찮은 기분이 더 크다.
또 스스로 싸게 샀다고 만족스럽다가도 누가 나보다 더 싸게 샀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상대적인 박탈감을 지울 수 없다.
결국 소비자는 휴대폰 시장, 이동통신 시장에 대한 신뢰를 잃고 있고, 이동통신업체들도 과도한 보조금, 인센티브 등 마케팅 비용 때문에 수익구도 또한 악화되는 상황이다.
휴대폰은 권장 소비자가격이 없는 아이스크림이 아니다. 1000원짜리 아이스크림도 50% 세일이 아니면 사먹기가 꺼려지는데, 수십만원을 호가하는 휴대폰이 어찌 이와 같을 수 있을까.
더 이상 보조금은 소비자의 휴대폰 구매를 ‘보조’해주는 기능을 상실하고, 이통사 간 무한 전쟁의 총알로 전락했다. 누구에게도 득 없는 ‘보조금 전쟁’이 종료되는 것이 이동통신 시장이 정상화되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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