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2013 상하이 국제 모터쇼’에서 신차 3종을 중국 지역에 공개했다.
기아자동차는 20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신국제박람센터(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er)에서 열린 ‘2013 상하이 국제 모터쇼(2013 Shanghai International Automobile Industry Exhibition)’에서 신차 ‘K9’ ‘더 뉴 K7’ ‘올 뉴 카렌스’를 비롯해 콘셉트카 ‘CUB(캅, 개발명 KND-7)’, 동풍열달기아 자주브랜드 ‘화치(华骐, HORKI)’의 콘셉트카 등 총 19대의 차량을 전시했다.
▲ ‘K9’

기아차가 중국 대형차 시장에서 선전을 기대하며 처음 선 보인 ‘K9’은 전장 5090mm, 전폭 1900mm, 전고 1490mm의 차체 크기를 갖추고 있으며 3.8 GDi 엔진을 장착했다.
‘K9’ 차량 전면부에는 대형 패밀리룩 라디에이터 그릴과 LED가 장착된 안개등, 어댑티브 풀 LED 헤드램프를 적용해 ‘K9’만의 아우라를 자아낸다.
또한 상대적으로 긴 후드와 짧은 트렁크 데크가 만들어내는 개성 있는 비례 구성과 안정적이고 차분한 후면부 디자인을 통해 역동적인 속도감을 강조함과 동시에 고급스러움을 구현했다.
‘K9’의 실내는 크래쉬패드 상단, 센터페시아 가니쉬, 스티어링휠 커버 등을 천연 가죽으로 감싸고, 콘솔, 도어 암레스트,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 등의 우드 패턴을 유광 우드패턴으로 적용해 고급감을 극대화했다.
이외에도 차량 전면 유리에 다양한 주행 정보를 제공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차량 외부에 탑재된 카메라로 차량 주변의 전체 모습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도록 한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AVM)’, 주행 중 차량 후측방 사각지대와 후방의 장애물을 사전 감지해 경보를 해주는 ‘후측방 경보 시스템’, 12.3인치의 클러스터 화면 전체에 컬러 LCD를 적용한 ‘풀 사이즈 컬러 LCD 클러스터 등을 탑재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겸비했다.
▲ ‘더 뉴 K7’, ‘올 뉴 카렌스’

이와 함께 기아차는 이날 ‘더 뉴 K7’과 ‘올 뉴 카렌스’도 공개했다.
지난해 11월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 ‘더 뉴 K7’은 K7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전장 4970mm, 전폭 1850mm, 전고 1475mm의 차체 크기를 확보, 기존 K7 대비 전장을 5mm 연장됐다.
차량 전면부에는 기아차의 패밀리룩을 반영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크롬 재질이 확대 적용된 헤드램프의 조화, 후면부에는 LED 리어콤비램프와 타원형 듀얼 머플러를 적용해 전체적으로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차량 내부에는 센터페시아 디자인을 보다 간결하게 개선해 조작성을 향상시키고, 아날로그 시계, 최고급 나파(NAPPA) 가죽 시트 등 고급 소재를 추가 적용했다.
지난 2012년 광저우 모터쇼에서 사전공개 됐던 ‘올 뉴 카렌스’는 2.0 MPI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152마력(ps), 최대토크 19.8(kg·m)의 동력 성능을 확보했다.
외관 디자인은 역동적인 전면부 디자인과 앞바퀴 중심에서 A필러로 이어지는 라인을 통해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하고, 실내 디자인은 수평적 구도로 넓고 안정적인 조형미와 실용성을 갖췄다.
‘올 뉴 카렌스’는 전장 4525mm, 전폭 1805mm, 전고 1610mm, 축거 2750mm의 크기로 기존 모델 대비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불안정한 상황에서 차체자세제어장치(VDC)와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을 통합 제어해 차량의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VSM(차세대VDC), 1열 버킷 타입 시트, 2열 슬라이딩&리클라이닝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등의 안전 및 편의사양을 적용했다.
기아차는 5월 말경 ‘올 뉴 카렌스’, 6월 중 ‘더 뉴 K7’, 11월 중 ‘K9’을 중국 지역에 런칭해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 콘셉트카

기아차는 서울모터쇼에서 최초 공개한 도시형 4도어 쿠페 콘셉트카 ‘CUB(캅)’과 동풍열달기아 자주브랜드 ‘화치’의 콘셉트카를 선보였다.
‘CUB(캅)’은 고성능 콤팩트 쿠페를 표방하며 최고출력 204마력의 1.6 T-GDI 엔진,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적용해 고성능 소형 콘셉트카로서의 동력성능 및 주행성능을 갖췄다.
‘CUB(캅)’은 두 개의 LED 헤드램프, 독특한 후드 디자인 등이 조화된 당찬 느낌의 전면부, 돌출된 날개 형상과 19인치 휠을 적용해 역동감과 입체감을 살렸다.
‘화치’는 화합의 의미와 질주의 역동적 의미를 함축한 동풍열달기아의 자주브랜드로서 이번 모터쇼에서 콘셉트카를 처음 선보였다.

‘화치’의 콘셉트카는 준중형세단 콘셉트로 고급스러운 라디에이터 그릴과 길쭉하게 늘어진 헤드램프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으며, 길고 날렵한 후드와 낮고 안정적인 자세로 스포티한 모습을 표현함과 동시에 단단한 바디 볼륨과 간결한 측면부 디자인으로 패밀리 세단의 안정적 이미지를 함께 추구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상하이 국제 모터쇼에는 프리미엄 대형 세단 ‘K9’과 준대형 세단 ‘더 뉴 K7’등을 선보여 중국 대형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프리미엄 대형차량 외에도 패밀리카 ‘올 뉴 카렌스’, 콘셉트카 ‘CUB(캅)’, 동풍열달기아 자주브랜드 ‘화치’의 콘셉트카, K시리즈 등 다양한 차량들을 모터쇼에 선보여 중국 지역 고객층이 한층 넓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4월 29일(현지시간)까지 진행되는 ‘2013 상하이 국제 모터쇼’ 기간 동안 약 1624평방미터(약 492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신차 ‘K9’, ‘더 뉴 K7’, ‘올 뉴 카렌스’를 비롯해 그랜드 카니발, 쏘렌토, 모하비, K2, K3, K3 쇼카(SPORT X3), K5, 쏘울 월드컵 에디션(2014 브라질 월드컵 랩핑차), 스포티지, 스포티지R, 포르테, K5 하이브리드, 레이 전기차 등 총 19대의 차량을 전시한다.
또한 모터쇼 기간 동안 부스 내에 ‘2014 브라질 월드컵’ 마스코트와 쏘울 월드컵 에디션을 전시해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The Croods’와 협업 패밀리카 ‘올 뉴 카렌스’를 전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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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