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유저간담회, 평범함을 거부한다
OSEN 고용준 기자
발행 2013.05.01 09: 50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소통’은 온라인게임에서도 중요시 되고 있다. 온라인게임 업체는 유저와의 소통을 위해 게시판이나 고객센터 외에도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유저 의견을 모은 질의서를 받거나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하기도 한다. 또한 실제로 만나 신규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저의 의견을 듣는 ‘유저 간담회’의 개최도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
이중 유저 간담회는 처음엔 ‘간담회’라는 명칭에 걸맞게 게임에 대한 질의 응답하는 자리로 진행되었다면, 최근 게임의 콘셉트에 맞춘 독특한 유저 간담회가 많이 열리고 있다.
▲ 열혈강호2, 유절들의 화합의 장 ‘백일잔치’!

엠게임의 격투액션 MMORPG ‘열혈강호2’는 지난 1월 공개서비스 이후 서비스 100일을 맞아 오는 5월 4일 정, 사파 유저 초청 행사 ‘백일잔치’를 개최한다. 이번 ‘백일잔치’는 유저들이 공식적으로 만나게 되는 첫 오프라인 모임으로 정파와 사파 간의 대립을 배경으로 하는 ‘열혈강호2’의 정, 사파 유저들이 한 자리에 모여 화합하게 된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참가자 모집은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열혈강호2에 바라는 점, 에피소드, 축하메시지 등을 남긴 유저 중 추첨을 통해 30명을 선발했다. 유저들은 몇 페이지가 넘어갈 정도로 빽빽한 게임 관련 의견, 게임 속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 다양한 에피소드, 100일 기념 특별한 축하 메시지 등 정성스럽게 작성된 다양한 신청서를 ‘백일잔치’ 참석을 위해 제출하는 열의를 보였다.
  
▲ 크리티카, 게임도, 유저도 초 액션! ‘크리티카 초액션 스쿨’
NHN 한게임의 MORPG ‘크리티카’는 공개서비스 전 지난 2월 파주 헤이리 액션 스쿨에서 VIP 유저파티 ‘초액션 스쿨’을 진행했다. 액션 게임의 특성을 살려 액션배우 및 스턴트맨의 요람으로 불리는 파주 '액션스쿨'에서 진행되었으며 200여 명의 유저들이 참석했다.
이날 유저들은 '초액션 시연 및 유저체험'을 통해 와이어 액션과 고공점프, 고공낙하 체험 등을 직접 체험하고, 액션스쿨 소속 전문 연기자가 직접 선보이는 와이어와 검술은 물론, 맨손과 총기 액션을 직접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크리티카'의 개발 철학과 공개서비스에서 공개되는 콘텐츠 등을 서비스 전 먼저 접하고, 이를 유저가 직접 플레이해 보는 시간도 가졌다. 이 밖에도 유저들과 함께 하는 퀴즈 행사, 개발사 임원진과 함께하는 독특한 포토타임, 특별상 시상 등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이 이어져 큰 호응을 얻었다.
▲ 마비노기, 마비노기의 세계가 이곳에? ‘마비노기 판타지 파티’
넥슨의 MMORPG ‘마비노기’는 2011년 7월 10일 첫 ‘마비노기 판타지 파티’를 시작으로 정기적인 유저 행사를 열고 있다. 처음으로 진행된 판타지 파티에서는 게임 내의 주점인 ‘베안 루아’를 콘셉트로 꾸며진 장소에서 유저를 초청해 코스프레, 다양한 무대행사, 유저들의 장기 자랑 등의 행사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후 작년 청담동 ‘비욘드뮤지엄’에서 열린 두 번째 판타지 파티에서는 게임 내 배경인 ‘소울스트림’을 콘셉트로, 마비노기의 느낌이 물씬 나는 인테리어와 ‘캐릭터 코스프레’, ‘배경음악’ 등을 통해 마치 게임 속에 직접 와있는 듯한 느낌을 전달했다. 특히, 이날 유저와 임직원들에게 판매된 마비노기 기념품 수익금 1천만 원을 전액을 한국메이크어위시재단의 ‘소원성취기금’으로 전달, 희귀 난치병인 횡문근육종을 앓고 있는 전승민 군(7세)의 ‘동굴체험 소원’을 포함해 난치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의 소원을 이뤄주는 데 사용되며 더욱 뜻 깊은 유저 행사가 되었다.
▲ 던전앤파이터, 던파 유저들의 축제! ‘던파 페스티벌’
넥슨의 MORPG ‘던전앤파이터’는 2007년 첫 시작이후로 2012년까지 6회째 유저 참여 행사인 던파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페스티벌’답게 많은 수의 유저들을 초청하고 당대의 인기가수 공연과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된다.
지난 11월 코엑스에서 열린 ‘2012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 리멤버(Reːmember)’에서는 걸그룹 ‘에프엑스(F(x))’와 ‘에이핑크’가 등장해 많은 유저들의 환호성을 받았으며, 갸루상으로 유명한 개그맨 박성호가 출현해 '던파 개그콘서트'를 진행하는 등 재미있는 볼거리를 선사했다. 또, 신규 캐릭터인 ‘여귀검사’와 액션 토너먼트 ‘던전앤파이터&사이퍼즈’ 출범식 등 게임 콘텐츠에 대한 알찬 내용도 담고 있어 유저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그 외 행사장을 방문한 유저들에게 강화를 해도 깨지지 않는 12강 유니크 아이템을 지급하는 등 파격적인 이벤트도 실시했다.
scrapper@osen.co.kr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