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2013년 4월 한 달간 국내 5만 8365대, 해외 34만 9301대 판매해 전세계시장에서 작년보다 9.7% 증가한 40만 7666대의 성적을 기록했다(CKD 제외).
현대차는 지난 달 특근 감소에 따른 국내공장의 공급 부족에도 불구하고, 국내 레저용 차량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한 데 힘입어 '싼타페' '맥스크루즈' 등과 같은 SUV 차종을 중심으로 국내 판매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해외판매의 경우, 국내공장수출은 공급 부족으로 감소한 반면 해외공장 대부분이 작년보다 플러스 성장하면서 이를 만회했다.

현대차는 올해도 시장환경이 어려운 만큼,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수출 확대 노력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달 판매 실적 집계 결과, 창사 이래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누적 판매대수가 500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국내판매…SUV 142.9% 성장
현대차는 2013년 4월 국내에서 작년보다 5.2% 증가한 5만 8365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8730대를 판매해 지난달 내수 판매 1위에 올랐다. 이 중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1333대가 판매돼 작년보다 31.6% 증가했다. 이어 '아반떼' 7965대, '그랜저' 7725대, '엑센트' 3084대, '제네시스' 1155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3만 1809대로 작년보다 10.4% 감소했다.
반면 '싼타페' 7444대, '투싼ix' 3414대, '맥스크루즈' 586대, '베라크루즈' 352대를 합한 전체 SUV판매는 작년보다 142.9%가 증가한 1만 1796대를 기록했다.
상용차의 경우, '그랜드스타렉스'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는 작년보다 0.6% 증가한 1만 2210대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2550대가 팔려 작년 대비 15.1%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레저용 차량 수요 확대 등 최근 시장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한 제품 및 판매전략이 주효해 SUV 차종을 중심으로 판매가 늘었다”며 “여기에 새로 출시한 '뉴 투싼ix'와 '아반떼' '쏘나타' 등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수요 진작에 나서 판매를 늘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판매
2013년 4월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9만 5359대, 해외생산판매 25만 3942대를 합해 총 34만 9301대를 판매해, 작년보다 10.5%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이는 작년보다 국내공장수출은 15.9% 감소, 해외공장판매는 25.3% 증가한 것이다.
국내공장수출은 특근 미실시에 따른 공급 감소의 영향으로 실적이 줄었으며 반면 해외공장은 브라질 및 중국 3공장의 추가 가동과 미국, 인도, 러시아 등 대부분 공장이 호조세를 유지한 덕분에 판매가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선진시장은 물론 신흥시장까지 성장이 둔화되고,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등 국내외 시장환경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대응해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를 위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1967년 창사 이래 지난 4월까지 내수 판매와 수출, 해외공장 판매를 포함한 전체 글로벌 누적 판매대수가 500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2013년 4월말 현재 누계 5000만 1435대).
누적판매 5000만대 돌파는 회사 설립 후 46년 만에 거둔 성과로, 현대차는 창사 이듬해인 1968년 울산공장에서 '코티나' 차종으로 첫 양산에 돌입하면서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이후 현대차는 전체 누적판매 중 3623만대를 국내 공장에서 생산 판매했으며 이 가운데 1970만대를 해외 시장으로 수출했다.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1990년 '엘란트라' 출시 이후 약 864만대로 가장 많이 팔렸으며 이어 '쏘나타' 650만대, '엑센트' 630만대 순이다.
이번 5000만대 돌파는 지난 2011년 4000만대 달성 이후 2년 만에 이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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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뉴 투싼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