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이 수입차 구매를 꺼리는 요인 가운데 하나였던 수리비 폭리 악습이 과연 개선될수 있을까. 6일 국회에서 민주당의 민병두 의원이 발의한 수입차 부품 폭리를 막기 위한 개정안이 발의되면서 그 통과 여부에 자동차 업계 및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수입차 업계의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됐던 수리비 폭리 문제는 지금까지 수 차례 개선 시도가 있었지만 늘 유야무야로 끝났다. 하지만 이번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수입차 업계도 적극적으로 수리비 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고 소비자들의 기대다.
수입차 구매에 있어 유일한 장애물이던 A/S가 개선되면 국내 소비자들의 차종 선택 폭도 그만큼 넓어진다. 또한 값비싼 수리비 때문에 도로 위 애물단지 취급을 받는 수입차들로 인한 운전자 피해도 상당 부분 줄어들 게 확실하다. 당일 개정안이 발의되던 국회에서는 택시운전 기사들이 직접 참석해 그 동안의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2000년대들어 수입차는 더이상 상류층의 전유물이 아닌다. 국산차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은 가격의 수입차가 봇물 넘치듯 시장을 장악하는 중이고 고연비 디젤 엔진을 자랑하는 유럽차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뜨겁다. 또 엔트리카를 마련하려는 20, 30대 층도 낮아진 가격 문턱으로 인해 수입차를 선택하는 사례가 계속 늘고 있다. 그럼에도 엄청난 수리비와 관리비 부담 때문에 다시 국산차 구매로 돌아서는 경우가 많았던 게 현실이다.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대부분의 관계자들은 아직 발의 단계기 때문에 가타부타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기에는 시기가 이르다고 판단했지만 한 측에서는 결국 수입차 브랜드의 여러 단점들은 개선될 수밖에 없으며 이는 국내 전체 자동차 시장에 약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수입브랜드의 수리비 거품이 빠진다면 내수 자동차 시장이 완전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현재 국내 제조사들의 경쟁력은 가격과 서비스 측면에 있는데, 최근에는 해외 제조사들이 리스와 각종 할인 혜택을 펼치고 있어 가격부분에서의 편차도 많이 줄었다”며 “서비스 문제가 개선되면 국내 자동차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수입차 수리비 개선 문제에 대해 또 다른 시선도 있다. 수입브랜드들의 국내 수익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경·정비, 부품 서비스에서 수익 창출이 차단되면 추후 제품 할인 혜택이 줄거나, 제품 가격이 상승하지 않겠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김 교수는 "한시적으로는 수입브랜드들이 그러한 대책을 세울 수도 있으나, 지금의 시장 상황만 보더라도 그럴 가능성은 미미하다"며 외산 자동차들도 박리다매의 방법을 채택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수입자동차 점유율이 15%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A/S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만 가능할 것으로 봤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내수 점유율 10%를 넘어 이를 유지하고 있지만 현 상황에서 개선되는 바가 없다면 현상유지 정도에 그칠 것이 자명하다는 것.
현재 국내를 비롯한 해외 브랜드들은 사태를 파악하거나 대안을 세우기에는 시기상조라며 언급을 피하고 있으나 조심스럽게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는 모양새다.
한편 민 의원은 6일 수입차 부품 폭리 근절을 위한 부품사의 공급독점을 해결하는 내용의 '자동차관리법'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은 품질인증기관 인증 시 대체부품 활성화, 자동차 정비 시 소비자에게 부품정보 세부내역 제공, 자동차부분정비업의 법적 업무 범위 내에서만 견적서 발급, 수입차 판매 시 자동차 고장·하자 등에 대한 소비자 설명 의무화 등이며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은 정비업체에 대한 렌트업체의 리베이트 제공 금지, 리베이트 지급 시 2년 이하의 징역 및 2000만 원 이하 벌금 등이 포함된다.
그가 조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독일브랜드 4개사의 평균 부품값은 201만 4000원으로, 국산차의 부품 평균 42만7000원 대비 4.72배 높았다. 수리에 소요되는 시간 또한 독일 4사의 평균 수리일수는 6.5일로, 국산차 수리일수(4.5일)에 비해 1.5배 정도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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