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영업정지 첫 날...분위기 어땠나
OSEN 정자랑 기자
발행 2013.07.31 09: 43

KT가 휴대폰 보조금 과다 지급한 주도 사업자로 지목돼 30일부터 7일간 신규가입자 모집을 금지당했다. 단독 영업정지 처분은 처음이라 KT가 받을 손실이 50억 원 이상일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으나, 정작 영업정지 첫 날 분위기는 생각보다 차분했다.
일단, 일주일 간 신규모집 영업을 할 수 없는 KT 대리점들은 현재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 2배 혜택 등을 내세워 가입자 유출을 최소화한다는 전략이다.
영업정지는 면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지만, KT의 영업정지 기간동안 무리한 가입자 유치는 힘들어 보인다. 짧은 기간 가입자 유치를 위해서는 과도한 보조금을 내세울 수 있는데, 현재 보조금을 지급하면 다음 조사에서 영업정지를 받을 수 있는 빌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번호이동의 경우에도 보조금은 20만원 내외로, 모두 방송통신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인 27만원에 못 미치는 수준으로 지급되고 있었다. 
 
따라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KT가 아직 상용화하지 못한 LTE-A 서비스를 내세워 가입자를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30일 KT 영업정지 시점에 맞춰, LTE-A 커버리지를 서울 전역과 6대 광역시를 포함한 전국 84개시 중심가로 확대했다. SK텔레콤은 KT 영업정지와 LTE-A 커버리지 확대 두 가지를 동시에 이용해, 자사의 가입자 유치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다.
LG유플러스도 '100% LTE' 전략을 내세워, 데이터와 전화, 메시지 모두 LTE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다.
  
반면, KT는 반응이 좋은 '2배' 혜택 이벤트를 더욱 더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KT는 다각적인 2배 혜택을 진행하고 있다. 데이터와 멤버십 혜택, 유무선 결합 할인 등 기존 혜택을 두배로 들렸고, 워터파크에 KT 가입자 전용 슬라이드를 운영하고, 여름철 캠핑장 등에 이동 기지국을 설치하는 등 고객 서비스에 총력을 다하는 모습이다.
KT의 2배 혜택은 10월 말에 종료되지만, KT는 이와 비슷한 서비스를 추가 출시해 서비스 측면에서 기존의 가입자들을 꾸준히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러한 잠잠한 분위기가 주말까지 이어질지는 의문이다. 단속이 느슨해지는 주말에 온라인 판매점을 중심으로 스팟성 보조금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구두로 보조금을 약속하는 등 일부 불법 영업 또한 여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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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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