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음·진동 관련 피해가 가장 많아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이 2011년 1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접수한 국산 자동차 관련 소비자 피해를 분석한 결과 건수는 현대자동차가 가장 많았고 판매대수 대비 가장 많은 피해가 발생한 제조사는 쌍용자동차로 집계 됐다.
한국소비자원은 동 기간 동안 2,160건을 접수 했는데 5개 국산 자동차 업체 중에서 현대자동차가 615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기아자동차 549건, 한국지엠 416건, 르노삼성자동차 347건, 쌍용자동차가 233건이었다.

자동차 판매대수 대비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한 업체는 쌍용자동차로, 1만 대당 18.4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르노삼성자동차가 17.3건, 한국지엠이 11.2건 순이었다. 기아자동차는 4.4대, 현대자동차는 3.6대였다.
차종별 판매대수 1만 대당 소비자피해 접수 건은 대형승용자동차 부문에서는 쌍용자동차의 ‘체어맨’이 26.4건으로 가장 많았고, 중형승용자동차 부문에서는 르노삼성자동차의 ‘SM5’ 18.8건, 준중형승용자동차 부문에서는 한국지엠의 ‘크루즈’와 기아자동차의 ‘포르테’ 각각 13.8건, 소형·경승용자동차 부문에서는 기아자동차의 ‘프라이드’ 3.3건, RV·SUV 차량 부문에서는 쌍용자동차의 ‘렉스턴’이 24.6건으로 가장 많았다.
피해유형별로는 ‘소음·진동’ 관련 피해가 23.5%(507건)로 가장 많이 접수되었고, ‘출력·가속·작동불량’이 13.4%(289건), ‘도장불량·부식’이 8.2%(177건), ‘흠집·단차·파손’ 7.0%(151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산 자동차 업체별 동급(2,000cc급 세단) 차량의 1회 엔진오일 교체비용은 4만 3,806원에서 7만 3,090원 수준이고, 수리 수요가 많은 3개 부품(앞범퍼, 뒤범퍼, 사이드미러)의 판매가 대비 수리비는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자동차 차량이 판매가의 3.2%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국산 자동차 구입 시 제조업체별 하자 접수 현황이나 차종별 불만 건수, 교체가 빈번한 부품 수리비 등을 고려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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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