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첫 소형 SUV '마칸' 공개..실제 모습은?
OSEN 정자랑 기자
발행 2013.11.21 17: 25

[OSEN=이슈팀] 포르쉐의 첫 콤팩트 SUV가 공개됐다. 포르쉐는 LA 오토쇼와 도쿄 모터쇼서 콤팩트 SUV 시장 진출 첫 모델 '마칸'을 선보였다. 마칸이라는 이름은 인도네시아어로 호랑이를 뜻하는 단어.
마칸은 포르쉐의 다른 스포츠카로부터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차용한 콤팩트 SUV 시장에 문을 두드린 포르쉐의 첫 스포츠카다.
마칸은 '마칸S' '마칸 S 디젤' '마칸 터보' 세 가지 모델로 시장에 출시된다.

'마칸 S'는 340bhp(250kW)의 힘을 발휘하는 3.0리터 V6 바이터보 엔진을 장착했으며 구동방식은 전자제어식, 맵 제어형 멀티 플레이트 클러치를 갖춘 액티브 사륜구동 이다. 사륜구동은 모든 마칸 모델의 공통분모다. 7단 더블 클러치 변속기가 채택됐고,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5.4초를 기록한다(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옵션 적용 시 5.2초). 마칸 S의 최고 속도는 254km/h이다.
마칸 S 디젤은 마칸의 세 모델 중 특히 효율적인 사양을 갖추고 있다. 마칸 S 디젤의 3.0리터 V6 터보 디젤 엔진은 NEDC 기준으로 6.1–6.3litres/100km를 달성했으며 CO2 배출량은 159–164g/km를 기록한다. 마칸 S 디젤의 최고속도는 230km/h이며 258bhp(190kW)의 힘을 발휘하는 엔진으로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6.3초가 걸린다(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를 옵션 적용 시 6.1초).
마칸 모델 라인의 최상위 모델인 마칸 터보는 콤팩트 SUV 부문에서 가장 강력한 자동차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칸 터보의 3.6리터 V6 바이터보 엔진은 포르쉐 모델에는 처음 쓰이는 엔진으로, 400bhp(294 kW)의 힘을 발휘하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4.8초에 도달한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를 적용하면 4.6초만에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에 도달한다. 마칸 터보의 최고 속도는 266km/h이며 NEDC 기준 연비는 8.9-9.2litres/100km, CO2 배출량은 208-216g/km이다.
 
마칸이 지닌 스포츠카의 전통은 디자인 부분의 많은 디테일에서부터 확연하게 드러난다.
사이드 뷰 윈도 그래픽과 포르쉐에서 플라이 라인이라 부르는 후미의 경사진 루프라인이 911과 뚜렷하게 닮아 있다. 리어 윙 역시 911의 부드러운 옆모습을 닮았다.
918 스파이더는 이미 포르쉐의 디자인 DNA를 더욱 진화시킨 자동차로 인정받고 있으며, 마칸은 현재 이러한 DNA를 물려받고 있다.
마칸 메인 헤드라이트의 기본 형태는 하이브리드 슈퍼 스포츠카인 918 스파이더의 메인 헤드라이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앞문과 뒷문 하단의 사이드 블레이드는 918 스파이더 내부 도어 하단의 가장자리를 연상시킨다. 마칸은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을 기본 사양으로 하고있는데, 이 스티어링 휠의 디자인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며, 918 스파이더에 기반을 두고 있다.
윈도 그래픽이라고 알려진 모든 측면 유리 표면의 가장자리와 D-필러의 형태는 모두 911의 디자인은 그대로 닮았다. 사이드 블레이드의 디자인은 앞문의 엔트리 가드처럼 918 스파이더의 도어 하단을 연상시킨다.
마칸 S와 마칸 S 디젤의 사이드 블레이드는 라바 블랙(Lava Black) 컬러가 기본 사양이다. 마칸 터보의 사이드 블레이드는 외장 컬러와 같은색으로 칠해져(마칸 S와 마칸 S 디젤의 경우는 옵션), 클래식한 우아함을 더해준다. 순정 카본(Genuine Carbon) 컬러의 사이드 블레이드는 세 모델 모두 옵션으로 제공되며 마칸의 스포티한 개성을 한층 더 강조해 준다.
마칸의 인테리어는 낮게 자리한 앞 좌석에서부터 경사진 센터 콘솔, 다양한 맞춤 옵션을 통한 디스플레이와 오퍼레이션 컨셉트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같이 멋지고 새로운 장비들을 함께 제공한다.
신형 포르쉐 모델 라인으로는 최초로 마칸의 모든 버전에는 고성능 7단 포르쉐 더블 클러치 시스템과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PTM) 시스템의 일부인 액티브 사륜구동도 기본으로 장착된다. 또한 오프로드 모드도 마칸의 기본 사양이며 이 기능은 정지 상태와 시속 80km 사이에서 센터 콘솔의 버튼 하나만 누르면 활성화된다.
그리고 마칸의 전 모델은 스포츠 버튼이 기본사양으로 장착되는데, 이 버튼은 기어 셀렉터 왼쪽의 센터 콘솔에 위치해 있다. 스포츠 버튼을 누르면, 전자 엔진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엔진의 반응성을 더욱 높여준다
osenhot@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