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 OST 부른 하이니, 제2의 백지영 되나
OSEN 윤가이 기자
발행 2013.11.22 17: 45

tvN 금토드라마 '응답하라 1994' OST Part 4 ‘가질 수 없는 너(하이니)’가 금일 정오 공개 공개 직후 엠넷닷컴을 포함한 주요 음원 차트 상위권을 꿰차며 수직 상승함에 따라 OST 가사의 주제 주인공에 대한 네티즌들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하이니의 ‘가질 수 없는 너(원곡 ‘뱅크)’는 금일 오후 3시 기준으로 엠넷닷컴 3위, 벅스 2위, 소리바다 3위 등 주요 음원 사이트 상위권에 진입하며 '응답하라 1994'의 힘을 여실히 입증하고 있다. 하이니의 절제된 열창 장면과 극중 쓰레기(정우 분)-성나정(고아라 분)-칠봉이(유연석 분)의 엇갈리는 러브스토리 장면이 교차편집된 뮤직비디오 또한 '응답하라 1994' 팬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는 평. 특히 '가질 수 없는 너'의 가사의 내용이 한 사람을 짝사랑하는 화자의 마음을 대변하고 있어 네티즌 사이에서 OST가 '응답하라 1994' 캐릭터 중 '누구를 암시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유쾌한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가질 수 없는 너’는 1995년 발표된 뱅크의 히트곡 중 하나로, 90년대를 대표하는 발라드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한국 가요 중 추억 속 명곡으로 손꼽힌다. 하이니의 담담하면서도 애절한 가사 해석과 절제된 가창력으로 ‘2013년형 감성’으로 새롭게 태어난 ‘가질 수 없는 너’는 출시 직후 “이 노래를 여가수가 부르니 더 애잔하다”, “가사 속 내용이 드라마 캐릭터 감정선과 겹쳐 더욱 공감간다”, 는 팬들의 폭발적인 호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하이니는 “평소 '응답하라 1994'의 열렬한 팬이다 보니 극 중 상황과 원곡의 가사에 더욱 더 몰입할 수 있었다”며 “대중들의 추억 속에 자리잡은 명곡인만큼 저만의 감성을 최대한 담아내려 노력했다”고 음원 출시의 소감을 밝혔다.
하이니의 ‘가질 수 없는 너’는 로이킴의 ‘서울 이곳은’을 편곡한 이상훈의 편곡과 프로듀싱으로 탄생한 두 가지 버전이 출시되며 ‘듣는 즐거움’을 더 했다. 정식 버전은 스트링과 클라리넷 연주를 추가하여 원곡의 밴드 편성보다 더욱 섬세하고 클래식한 느낌을 더했고, 과도한 감성을 자제하면서 담담한 보컬로 표현돼 더욱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어쿠스틱 버전은 피아노와 기타 만으로 악기 구성을 최소화하여 하이니의 매력적인 보이스가 더욱 돋보인다는 평. 미니멀한 편곡으로 이루어져 드라마적으로도 가사 전달이 용이해 더욱 많은 공감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니는 tvN 메디컬 드라마 '제 3병원' OST ‘보고 싶은데’로 지난 해 9월 혜성처럼 가요계에 데뷔해 특유의 음색과 매혹적인 보이스로 백지영, 양파 등 여가수 선배들의 극찬 속에 주목 받은 바 있는 신예 보컬리스트. 지난 해 12월 디지털 싱글 ‘전설 같은 이야기’ 출시 이후 '응답하라 1994' OST ‘가질 수 없는 너’로 올 겨울 대중들의 감성을 자극할 새로운 보컬리스트이자 ‘OST의 강자’로 우뚝 설 지 귀추가 주목된다. 매력적인 목소리의 주인공 하이니는 내년 초 미니앨범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issue@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