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의 원인, 집 먼지·진드기부터 스트레스까지
OSEN 최은주 기자
발행 2013.12.05 16: 52

[OSEN=이슈팀] '천식의 원인'은 무엇일까?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천식의 원인'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고 있다.
만성질환인 천식은 폐 속에 있는 기관지가 좁아져 숨이 차고 기침을 하는 병이다. 기관지에 난 알레르기 염증 때문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 생긴다.

다시 말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유발 인자들이 상호작용을 일으켜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천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원인 물질과 악화 요인이 있다.
원인 물질은 집 먼지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식품, 약물 등이 있다. 악화 요인은 감기, 담배연기, 실내오염, 대기오염, 식품첨가제, 운동 등 신체적인 활동과 황사, 기후변화, 스트레스 등이 있다.
기관지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곤란과 기침, 쌕쌕거리는 거친 숨소리(천명)이다. 천식 환자 중에는 호흡곤란이나 쌕쌕거리는 숨소리 등의 증상은 없고 단지 마른 기침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가슴이 답답하거나 흉부 압박감을 호소하는 경우 또는 목구멍에 가래가 걸려있는 것 같은 비전형적인 증상만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아 지속적인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린 후에 호흡곤란이 악화하거나, 달리기 같은 운동 후에 호흡곤란, 거친 숨소리 증상들이 많이 나타난다.
천식의 원인을 접한 누리꾼들은 "천식의 원인, 환경적인 요인만 나아져도 고통을 호소하지는 않을 듯", "천식의 원인, 어릴 때 천식이면 커서도 고생이다", "천식의 원인, 최근에는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성 만성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아"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osenhot@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