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이슈팀] 세렌디피티 뜻이 스포일러? SBS TV ‘상속자들’이 인기를 끌면서 OST 제목 ‘세렌디피티’에 대한 해석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원래 세렌디피티(serendipity)란 '뜻밖의 재미'를 뜻하는 말로 완전한 우연으로부터 중대한 발견이나 발명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일상에서는 의도하거나 기대하지 않았던 방향으로 일이 진행 될 수 있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드라마에서 이야기를 풀어가는 작가의 입장에서는 '세렌디피티' 만큼 좋은 방편도 없다. 굳이 어렵게 복선을 깔고 플롯을 구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 이름을 제목으로 쓴 할리우드 영화도 있다. 남녀 주인공이 현실에서는 이뤄지기 힘든 일이지만 우연을 통해 운명적인 재회를 한다는 줄거리를 갖고 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특히 함축성이 강한 단어가 OST 제목으로 채택 되자 드라마 팬들은 OST 제목에 담긴 실마리를 찾기 위해 다양한 상상력을 동원하고 있다.
세렌디피티 뜻은 본래 세렌 딥의 세왕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순수한 영어는 아니다. 세렌 딥은 페르시아 동화에 등장하는 나라로, 현재는 스리랑카이다. 예전에 실론으로 불렸는데 아랍에서는 이를 세렌 딥으로 불렀고 이곳의 왕자들의 모험을 다룬 동화에서 세렌디피티라는 단어가 생겼다.
세왕자가 모험을 하는 동안 새로운 것을 만나며 해결하는 과정에서 우연의 결과로 도출 되는 것이 많아 세렌디피티에 '뜻밖의 재미'라는 의미가 붙게 됐다.
과학연구 분야에서는 실험 도중 실패로 나온 결과에서 무언가를 찾게 되는 것을 이른다.
osenhot@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