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채널 tvN 금토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 카메오 출연해 큰 웃음을 안긴 전작 '응답하라 1997'의 서인국-정은지가 추후 등장을 예고한 듯한 인증샷으로 눈길을 끌었다.
서인국과 정은지는 지난 13일 방송된 '응답하라 1994' 16화 '사랑, 두려움Ⅰ'에서 쓰레기(정우 분)와 버스에서 마주치는 고등학생 윤윤제(서인국 분)와 성시원(정은지 분)으로 등장했다. 곁에는 모유정(신소율), 강준희(호야 분), 방성재(이시언 분)도 함께였다.
하지만 이날 왓츠업인국 트위터에 게재된 인증 사진은 이들이 등장 당시 교복차림에 밝은 시간대의 야외 촬영이었던 것과는 달리, 극중 2013년 성나정(고아라 분)의 상암동집 소파에서 늦은 시각 사복을 입은 모습.

이는 서인국-정은지 두 사람이 2013년 현재의 모습으로 추가촬영을 짐작케 하는 대목. 특히, 16화에서 윗집 사람들이 시끄럽게 떠들어 나정이 아빠인 성동일과 따지러 가는 장면이 화면에 등장한 만큼 두 사람이 나정의 집 윗집에서 살고 있을 것이라는 추측도 자연스럽게 가능하다.

'응답하라 1997' 마지막회에 등장한 성시원의 헤어스타일이 사진 속 모습과 비슷하다는 것과 두 사람이 살던 집이 현재 배경이 되는 성나정의 집과 유사하다는 점도 이같은 추측에 힘을 싣는다.
한편, 서인국-정은지의 재출연이 기대되는 '응답하라 1994' 17화 '사랑, 두려움Ⅱ'편은 14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gato@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