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롯데·NH농협카드 정보유출...재발급이 최선
OSEN 윤세호 기자
발행 2014.01.21 07: 51

1억건 이상의 개인정보 유출 사실이 알려진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의 홈페이지는 유출 여부 확인 서비스를 개시한 지난 17일 밤부터 본인의 정보 유출을 확인하려는 고객들로 넘처나고 있는 가운데 카드사들이 이번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피해자들의 반응은 여전히 차디차다. 소위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꼬락서니가 마음에도 안들고 대책이라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는 반응 일색이다.
20일 오전 롯데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측은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개인 정보 유출 피해를 입은 고객들에게 대해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부정사용 등 고객 피해 전액 보상, 문자 서비스 무료 제공, 콜센터(1588-8100, 24시간 운영중) 근무 인력 2배 확충, 홈페이지에 카드 해지 및 재발급 절차 전용 안내 배너 운용 등 1차적인 대책에 대해 발표했다.
이들은 최근 코리아크레딧뷰로(KCB)를 통해 최근 1억여 건에 달하는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발생한 사실이 알려져 뭇매를 맞고 있는 카드사들이다.

해당 카드 회원들은 홈페이지에 개설된 전용창에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해 개인정보 유출 여부와 정보 내역을 실시간 확인 가능하다. 성명, 이메일, 주민번호, 카드번호, 계좌번호, 카드번호, 자택주소, 직장정보, 전화번호 등은 물론 타사카드 보유상황, 결제계좌, 신용등급 등 유출범위도 다양하다. 개인에 따라 정보유출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확인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정보유출 확인 후 최선의 방법은 카드를 재발급 받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을 비롯한 다수의 전자상거래서 카드번호와 유효기간만 알면 거래가 성립된다. 재발급으로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을 완전히 새로 바꿀 필요가 있는 것이다.
한편 차 피해를 막기 위해 전자상거래 시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외 다른 정보를 입력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러나 전자상거래 업계와 카드 이용자의 반발이 클 것으로 예상돼 적용이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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