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가요대상] 엑소, 또 대상..가요대상 올킬..'5관왕'[종합]
OSEN 선미경 기자
발행 2014.01.23 22: 08

보이그룹 엑소가 '제23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서 대상을 차지하며, 가요대상 5관왕에 올랐다.
23일 오후 서울 잠실동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제23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시상식은 개그맨 서경석과 그룹 슈퍼주니어의 은혁, 걸그룹 에이핑크 멤버 정은지의 사회로 진행, 본상과 신인상, 인기상, 대상을 비롯해 최고음반상, 디지털음원상, 공연문화상, OST부문, 힙합부문, R&B발라드, 한류특별상 등을 시상했다.
이날 대상은 엑소에게 돌아갔다. 이로써 엑소는 멜론뮤직어워드, 엠넷아시안뮤직어워드, KBS가요대축제, 골든디스크에 이어 가요대상 5관왕을 차지했다. 

대상을 받은 엑소는 "지난해 신이상을 받았는데 오늘 이런 큰 상을 받아서 영광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무대 올라가기 전에 세훈이랑 타오가 지금도 떨리고 긴장된다고 하더라. 무대 올라가기 전에도 떨렸고, 지금 이 순간도 긴장되고 떨리고 행복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올 한해 2013년 엑소가 정말 모든 순간이 긴장되고 떨리고 행복했던 것 같다. 엑소 팬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다. SM식구들과 선배들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항상 새로운 모습 보여드리겠다"며 선후배들과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엑소는 지난해 전체 150만장에 육박하는 음반판매량을 기록하며 가요계를 들썩이게 만들었다. 정규 1집 'XOXO(Kiss & Hug)'과 1집 리패키지 앨범의 100만장 돌파는 지난 2001년 김건모 7집, god 4집 이후 12년만의 쾌거다.
신인상은 그룹 방탄소년단과 김예림, 그리고 '빠빠빠' 열풍을 일으킨 크레용팝이 받았다. "신인상을 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 소속사 대표님과 스태프들 정말 감사하다. 팬 여러분 항상 응원해줘서 감사하고, 더 좋은 음악과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크레용팝이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힙합부문은 다이나믹듀오, OST부문은 SBS 드라마 '그 겨울, 바람이 분다'의 더원이 수상했으며, 샤이니가 한류특별상을, 이승철이 공연문화상을 받았다.
특히 케이윌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R&B발라드부문 상을 수상해 눈길을 끌었다. 케이윌은 "지난해에 이어 상을 수상하게 돼서 너무 기쁘다. 좋은 상 주셔서 감사드린다. 올 한해도 여러분의 마음을 어루만질 수 있는 사랑을 위로해줄 수 있는 음악을 만들겠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본상은 B.A.P, 에이핑크, B1A4, 엑소, 빅스, 조용필, 씨스타, 포미닛, 인피니트, 비스트, 샤이니, 소녀시대가 받았다. 
시상식에 참가하지 못한 조용필은 영상을 통해 "본상을 수상하게 돼 너무나 기쁘다. 지난 한 해는 정말 잊지 못할 해였다. 오랜만에 찾아뵀는데 큰 사랑을 받았다"라며 "우리 후배들 대단하다. 후배들을 보면서 저도 용기를 내는 것 같다. 이제 K팝의 열풍이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뻗어나갔으면 좋겠다. 언제나 좋은 무대, 좋은 노래로 찾아뵙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 하이원인기상은 샤이니와 B1A4가 받았다. 특히 샤이니는 2년 연속으로 인기상을 수상하며 폭넓은 인기를 입증했다. 디지털음원상은 엑소가, 최고음반상은 조용필이 수상했다.
샤이니는 본상과 한류특별상, 하이원인기상 3관왕을 차지했으며, B1A4는 본상과 하이원인기상을 수상, 조용필은 본상과 최고의 음반상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특히 엑소는 대상뿐 아니라 본상, 디지털음원상을 수상, 3관왕의 영광을 안았다.
뿐만 아니라 이날 가수들은 의미 있는 축하무대를 꾸몄다. 공연문화상을 받은 이승철은 '안녕이라고 말하지마', '마이 러브(My Love)', '소녀시대' 등을 메들리로 들려줬다. 엑소는 '늑대와 미녀', '으르렁'의 강렬한 퍼포먼스로 팬들을 열광시켰고, 인피니트도 레이저를 이용한 화려한 무대를 완성했다. 소녀시대는 오랜만에 완전체로 뭉쳐 국내 팬들에게 인사했다.
아쉬운 것은 팬들의 함성 소리에 간혹 시상자와 MC들의 목소리가 묻혔다는 것. 시상을 진행하는 중 카메라가 엑소와 샤이니, 비스트 등 아이돌을 비추자 팬들의 함성이 커졌고, 이에 시상자들이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서울가요대상'은 한 해 동안 대중에게 사랑받은 가요를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이하 서울가요대상 수상자 명단
▶ 신인상: 크레용팝, 방탄소년단, 김예림
▶ 힙합부문: 다이나믹듀오
▶ OST부문: 더원
▶ R&B발라드부문: 케이윌
▶ 한류특별상: 샤이니
▶ 공연문화상: 이승철
▶ 하이원인기상: 샤이니, B1A4
▶ 디지털음원상: 엑소
▶ 최고음반상: 조용필 
▶ 본상: B.A.P, 에이핑크, B1A4, 엑소, 빅스, 조용필, 씨스타, 포미닛, 인피니트, 비스트, 샤이니, 소녀시대
▶ 대상: 엑소
seon@osen.co.kr
방송화면 캡처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