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명절 설, 황금연휴를 맞아 지상파 방송 3사가 경쟁하듯 특집·파일럿 예능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도 아이돌 스타들이 쏟아지는 예능에 몸을 던졌다. 매년 명절마다 반복되는 아이돌 스타들의 육상대회를 비롯해 최고의 무술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새로운 미션에 도전하는 스타들도 생겼다. 과연 이번 설 특집 예능에서는 어떤 '예능돌'들을 탄생할까.
매번 부상 논란에 휩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명의 아이돌 스타들의 이름을 알리는 가장 좋은 기회는 MBC '아이돌스타 육상 양궁 풋살 컬링 선수권대회'(이하 아육대)다. '아육대'는 250여명의 아이돌이 스포츠 종목에 도전, 땀을 흘리며 정정당당하게 승부를 가리는 프로그램. 지난 2010년부터 매년 추석과 설날 방송되는 고정 특집 중 하나다.
많은 아이돌이 참가하는 '아육대'는 매년 신흥 '체육돌'을 배출, 무명의 아이돌이 인지도를 높이는데 최고의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그룹 제국의아이들 김동준, 비스트 윤두준, 씨스타 보라 등이 '아육대'를 통해 체육돌로 불리며 관심을 받았다. 또 지난 추석에 열린 '아육대'에서는 남성그룹 백퍼센트 멤버 상훈과 비투비의 민혁이 김동준을 제치고 육상왕이 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그룹 B1A4의 신우 역시 양궁에 강한 엠블랙 멤버 승호를 눌렀고, 가수 노지훈과 그룹 엑소의 루한은 풋살에서 큰 활약을 하며 시청자들에게 이름을 각인시키는데 성공했다.

특히 이번 '아육대'에는 기존 종목인 육상과 양궁, 풋살을 비롯해 동계올림픽 종목인 컬링을 신설해 눈길을 끈다. 새롭게 추가된 종목인 만큼 기존의 체육돌이 아닌 또 다른 아이돌의 활약이 기대되는 분위기. 또 풋살은 추석 특집에서 활약한 노지훈과 선수 출신인 구장명의 출전으로 팽팽한 대결을 예고해 흥미를 높인다. 오는 30일과 31일 양일간 오후 5시 20분 방송.
'아육대'가 낳은 체육돌 김동준은 이번엔 무술의 달인이 되기 위한 길을 나섰다. 개그맨 김병만, 밴드 장미여관의 육중관, 가수 장우혁, 그룹 틴탑 멤버 니엘과 함께 SBS '주먹쥐고 소림사'를 위해 중국 허난성 덩펑시 쑹산에 위치한 소림사에 다녀온 것. '주먹쥐고 소림사'는 김병만을 주축으로 한 출연진들이 소림사로 함께 떠나 무술 훈련을 받는 과정을 그린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SBS 연예대상의 주인공 김병만이 이끄는 프로그램이라 관심이 높다.
특히 '주먹쥐고 소림사'는 김병만을 제외한 다른 멤버들이 모두 가수라 눈길을 끈다. 그 중 '아육대'를 통해 뛰어난 운동신경을 입증했고, 영화 '회사원', 드라마 '천명'을 통해 연기돌로 거듭난 김동준이 보여줄 활약에 관심이 쏠린다. 앞서 공개된 티저 영상에서도 김동준은 열심히 무술 훈련을 받으면서도 해맑은 모습, 어린아이처럼 장난치는 모습 등을 보여주며 다양한 매력을 드러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또 KBS 2TV '불후의 명곡'을 통해 음악성을 인정받고, MBC '무한도전'에 출연해 예능감까지 뽐냈던 육중완에 대한 기대 역시 크다. 육중완은 '무한도전'에서 남다른 외모와 입담으로 시청자들에게 큰 재미를 줬기 때문에 '주먹쥐고 소림사'에서 김병만과 함께 웃음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틴탑의 멤버로 평소 칼군무를 보여줬던 니엘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이른바 '칼무술'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미 티저 영상으로 다른 멤버들과 함께 소림사 정통 무술에 도전한 모습이 공개돼 기대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30일 오후 5시 20분 방송된다.
그룹 샤이니의 민호와 B1A4의 바로는 KBS 2TV '리얼 스포츠 투혼'을 통해 닭싸움에 도전했다. 이 프로그램은 연예인 1명과 일반인 1명이 팀을 결성해 토너먼트 형식으로 닭싸움 대결을 벌이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지난 추석 특집으로 방송된 바 있다.
민호 역시 체육돌로 소문날 만큼 뛰어난 운동실력을 가지고 있다. 이번 '투혼'에서는 핸드볼 선수 최현호와 한 팀을 이뤄 우승 예상 팀으로 지목되기도 했다는 후문. 민호는 SBS 드라마 '아름다운 그대에게'에서 높이뛰기 선수 역을 연기했던 만큼 몸 쓰는 체육 예능에서도 멋진 활약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바로는 지난 추석 특집 '투혼'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비보이 김헌우와 같은 팀이 돼 만만치 않은 전투력으로 민호와 대결을 펼친다. 케이블채널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서 수줍음 많은 내성적인 캐릭터를 연기했던 것과 달리 무대 위에서는 카리스마 넘치는 랩을 보여주고 있는 바로, '투혼'을 통해 기존의 이미지를 깨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30일 오후 6시 10분 방송.
seon@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