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왕국' 돌풍, 대체 왜? 삼박자 모두 갖췄다
OSEN 김경주 기자
발행 2014.01.31 11: 02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이 연일 신기록을 수립하며 흥행 돌풍을 이어나가고 있다. 애니메이션 사상 최단 기간인 15일 만에 430만 관객 돌파에 성공하는가 하면 설 연휴 사상 최초로 애니메이션이 1위의 자리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31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결과에 따르면 '겨울왕국'은 지난 30일 하루 동안 46만 6,439명을 동원하며 누적관객수 436만 1,619명으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애니메이션 사상 최단 기간인 15일 만에 430만 관객을 돌파한 것과 함께 2014년 처음으로 400만 관객을 돌파한 주인공이 됐다. 뿐만 아니라 역대 설 연휴를 통틀어 애니메이션이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한 것도 '겨울왕국'이 처음이다.
이처럼 '겨울왕국'이 연일 신기록을 수립하며 흥행몰이 중인 이유로는 영상+음악+스토리, 이 세 가지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관객들을 만족시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디즈니의 부활을 알렸다'라는 평이 나올 만큼 아름다운 영상으로 보는 이들을 사로잡는가 하면 음원차트를 강타할 만큼 '겨울왕국'의 OST가 인기몰이에 성공, 게다가 감동과 교훈을 주는 스토리까지 세 가지 중 어느하나 빠지지 않고 있어 어린이 관객 뿐만 아니라 성인관객들까지 만족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1. 눈이 황홀해지는 영상, 3D까지 더해지면 금상첨화
 
 
'
겨울왕국'을 보는 큰 재미 중 하나는 눈이 황홀해지는 아름다운 영상. '겨울왕국'의 주요 무대가 되는 아란델의 아름다운 풍경부터 극 중 엘사가 만들어내는 얼음성, 그리고 그 주변을 둘러싼 아름다운 눈의 풍경까지 '겨울왕국'에는 황홀한 영상들이 가득하다.
먼저 엘사와 안나 자매가 태어나고 자란 아란델은 보는 이들에게 디즈니 만화를 보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디즈니 특유의 아기자기하고 아름다운 마을의 모습은 극의 시작을 책임지며 앞으로 펼쳐질 영상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킨다.
게다가 눈이 마을을 뒤덮으면서 펼쳐지는 아란델의 전경과 엘사의 얼음성, 그 주변 풍경들은 그야말로 압권. 특히 엘사가 자신의 능력을 더이상 숨기지 않으며 눈의 여왕으로 등극하는 장면에서 얼음성이 세워지고 엘사의 옷이 바뀌는 등의 장면들은 '겨울왕국'의 최고 명장면으로 꼽히며 환상적인 영상미를 선사한다.
여기에 내리는 눈 등에 더해진 3D 효과는 '겨울왕국'의 영상미를 더욱 배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미국 3D 협회에서 주최하는 3D 영화상에서 '겨울왕국'이 최고의 3D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했을 정도다.
#2. 귀가 황홀해지는 음악, '렛잇고(Let it go)'는 음원차트까지 강타
 
 
영상에 이어 귀가 황홀해지는 음악은 '겨울왕국' 흥행의 일등공신으로 꼽히고 있다. '겨울왕국'이 뮤지컬 애니메이션을 표방하고 있을 정도로 극 중 다양한 노래들이 등장, 더욱이 모두 하나같이 관객들의 귀를 사로잡으며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는 것.
극 중 안나가 처음으로 성 밖에 나가며 부르는 '포 더 퍼스트 타임 인 포레버(For the first time in forever)'와 어린시절 귀여운 안나가 부르는 '두 유 원트 투 빌드 어 스노우맨(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 등 OST는 연일 네티즌의 입에 오르내리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엘사가 부르는 '렛 잇 고(Let it go)'는 각종 음원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어 '겨울왕국' 흥행의 일등공신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3. 마음이 따뜻해지는 스토리, 전 연령층 모두가 공감
 
 
전 연령층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마음 따뜻해지는 스토리는 '겨울왕국'의 마지막 인기 비결로 꼽힌다. '진정한 사랑'을 추구하는 '겨울왕국'의 스토리는 모두의 마음을 훈훈하게 만들고 있는 것.
'겨울왕국'은 모든 것을 얼려버리는 능력을 지닌 엘사가 사고로 아란델 왕국을 얼려버린채 도망치고 그런 언니 엘사를 찾기 위해 동생 안나가 여정을 떠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와중에 안나를 둘러싼 로맨스가 '겨울왕국'에서도 그려지지만 '겨울왕국'은 다른 애니메이션과는 다르게 로맨스가 중점이 아닌 자매의 진정한 사랑을 다루고 있어 눈길을 끈다.
게다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매, 남녀, 자녀의 진정한 사랑이다'라는 교훈적 메시지는 아이들에겐 교훈을, 어른들에겐 감동을 안기며 극의 재미를 더한다.
trio88@osen.co.kr
'겨울왕국' 스틸.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