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차 신차효과로 중국시장에서 월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현대ㆍ기아차는 중국 현지법인인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가 1월 중국시장에서 각각 11만 5198대, 6만 26대 등 총 17만 5224대를 판매해 월간 기준으로 역대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고 4일 발표했다.
현대ㆍ기아차의 1월 판매실적 17만 5224대는 역대 월간 최대 실적인 지난 해 1월의 16만 3090대에서 약 7% 늘어난 것으로, 이는 베이징현대의 밍투, 싼타페, 랑동, 둥펑위에다기아의 K3 등 최근 출시한 신차들의 연이은 성공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는 전체 10개 차종 중 베르나(국내명 액센트 2만 5097대), 랑동(2만 3295대), 위에둥(1만 7600대), 투싼ix(1만 4530대), 밍투(1만 1749대) 등 5개 차종이 1만 대 이상 판매되어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특히, 밍투는 출시 후 2개월 연속 1만 대 이상 판매되며 베이징현대 중대형차 판매 확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밍투의 성공적 시장진입으로 지난 해 베이징현대의 중대형차 판매 비중이 40%를 넘어섰으며, 올해 하반기에 출시 예정인 소형 SUV가 더해지면 SUV 풀 라인업의 구축으로 중대형차 판매가 더욱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기아차도 K시리즈 및 스포티지R 등 신차들이 판매를 주도하여 사상 처음으로 월간 6만 대 판매를 달성했다. K3(1만 5041대), K2(1만 3760대), K5(5459대), 스포티지R(8829대) 등 4개 차종이 전체 판매의 71.8%를 차지했으며, 올해 상-하반기 출시 예정인 K3 5도어와 중국 전용 중형 신차가 가세할 경우 높은 판매 성장이 기대된다.
올해 중국 승용차 시장은 중국 정부 주도의 도시화 확산 등 내수 중심의 안정적 경제 성장 추진으로 11.6% 성장해 1692만 대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되지만, 환경문제 심화로 인한 일부 대도시 중심의 자동차 구매 제한 정책 확산 움직임과 자동차 업계 전반의 생산능력 증설 및 일본계 업체들의 적극적인 판매 확대로 업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ㆍ기아차는 이러한 중국 자동차 시장의 경쟁 심화를 판매, 브랜드, 품질 등의 균형 있는 성장으로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ㆍ기아차는 베이징현대 3공장 증설 및 둥펑위에다기아 3공장 가동으로 179만 대의 생산능력을 확보해 물량 부족에 대한 안정적인 대응 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판매 성장을 뒷받침하는 내실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 인기가 높은 탁구, 테니스 등을 활용한 스포츠마케팅을 강화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브랜드로 다가서는 동시에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ㆍ기아차는 올해 중국시장에서 전년 대비 8.4% 성장한 171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베이징현대가 105만 대 생산능력을 최대한 가동해 108만 대 달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둥펑위에다기아가 상반기 중 3공장 본격 가동에 따라 올해 예상 산업수요 성장률을 상회하는 15.2% 성장 및 63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ㆍ기아차 관계자는 “지난 해 출시된 베이징현대 중국 전용 중형 신차 밍투가 한 달 만에 1만 대 판매를 달성하는 등 중국시장에 투입된 신차들이 연이어 성공을 거둬 현대ㆍ기아차의 판매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며, “향후 중국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판매 성장에 걸 맞는 브랜드 가치 향상과 사회공헌활동 강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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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3 해치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