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그룹 엑소가 올해 개최된 가요시상식에서 6번째 대상을 수상하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엑소는 12일 오후 7시부터 서울 방이동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개최된 제3회 가온차트 K팝 어워드에서 올해의 앨범상(3, 4분기)과 팬투표 인기상을 휩쓸며 3관왕을 차지했다.
특히 엑소는 가온차트 K팝어워드에서 올해의 앨범상을 받으며, 멜론뮤직어워드, 엠넷아시안뮤직어워드, KBS가요대축제, 골든디스크,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 이어 가요 시상식에서 6번째 대상을 차지했다.

동시에 가온차트 K팝 어워드에서도 3분기와 4분기에 연이어 수상하며 뜨거운 인기를 증명했다.
가온차트 K팝 어워드는 본상이자 대상에 해당하는 올해의 가수상(음원, 앨범) 시상을 중심으로 한다. 앨범 부문에서는 소녀시대(1분기), 조용필(2분기), 엑소(3분기, 4분기)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음원과 음반의 판매량을 집계해 시상이 이루어지는 올해의 가수상은 월별로 수상자가 달리 호명됐다. 1월 소녀시대 '아이 갓 어 보이(I got a boy)'를 시작으로, 2월 씨스타19 '있다 없으니까', 3월 다비치 '거북이', 4월 싸이 '젠틀맨', 5월 포미닛 '이름이 뭐예요', 6월 씨스타 '기브 잇 투 미(Give it to Me)', 7월 다이나믹듀오 '뱀(BAAAM)', 8월 산이 '아는 사람 얘기', 9월 소유X매드클라운 '착해빠졌어', 10월 아이유 '분홍신', 11월 미쓰에이 '허쉬(Hush)', 12월 서인국 & 지아 '이별남녀'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엑소와 함께 씨스타도 3관왕의 기쁨을 맛봤다. 씨스타는 씨스타19 '있다 없으니까', '기브 잇 투 미(Give it to Me)', 소유X매드클라운 '착해빠졌어'로 올해의 가수상에서 3차례 시상대에 올랐다.
소녀시대는 올해의 앨범상과 올해의 가수상, 조용필은 올해의 앨범상과 K팝 공헌자상, 정준영은 올해의 노래방 인기상, 남자솔로신인상을 받으며 2관왕에 올랐다.
가온차트K-POP어워드는 스타일, 퍼포먼스, 엔지니어, 실연자, 작곡가, 작사가, 뮤직디스트리뷰션 분야를 통해 음악계 종사자들의 공로를 되새기는 자리를 마련했다. 스타일상은 야마앤핫칙스 배윤정, 전홍복(안무), 정보윤(스타일리스트)이 차지했다. 조준성이 엔지니어 상을, 길은경, 타미김이 실연자 상을 받았다.
작곡가 상은 이단 옆차기, 작사가 상은 김이나, 프로듀서 상은 YG엔터테인먼트 양현석 대표에게 돌아갔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었다. 시상식 초반 음향에 문제가 생겨 작은 사고가 이어졌다. 화려한 조명이 무대를 비춘 가운데 음악이 흘러 나오지 않아 정적이 흐르기도 했다. 다행히 가수들의 무대 중에는 문제없이 무사히 넘어갔다.
한편, 가온차트 K-POP 어워드는 가온차트에서 데이터(디지털 음원, 음반 판매량)를 기반으로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노래와 가수들, 음반에 참여한 우수 스태프들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올해는 방송인 오상진과 걸그룹 소녀시대 멤버 유리가 공동 진행을 맡았다.

다음은 부문별 수상자(작) 명단
▲올해의 앨범상= 소녀시대(1분기), 조용필(2분기), 엑소(3분기), 엑소(4분기)
▲올해의 가수상= 소녀시대 '아이 갓 어 보이(I got a boy)' (1월), 씨스타19 '있다 없으니까' (2월), 다비치 '거북이' (3월), 싸이 '젠틀맨' (4월), 포미닛 '이름이 뭐예요' (5월), 씨스타 '기브 잇 투 미(Give it to Me)' (6월), 다이나믹듀오 '뱀(BAAAM)' (7월), 산이 '아는 사람 얘기' (8월), 소유X매드클라운 '착해빠졌어' (9월), 아이유 '분홍신' (10월), 미쓰에이 '허쉬(Hush)' (11월), 서인국 & 지아 '이별남녀'(12월)
▲남자솔로신인상=정준영
▲여자솔로신인상=김예림
▲남자그룹신인상=방탄소년단
▲여자그룹신인상=레이디스코드
▲뮤직디스트리뷰션상=CJ E&M
▲뉴미디어플랫폼상= 벅스
▲팬투표인기상=엑소
▲올해의 노래방 인기상= 정준영 & 로이킴 '먼지가 되어'
▲K팝 월드 한류스타상=2NE1
▲스타일상=야마앤핫칙스 배윤정, 전홍복(안무), 정보윤(스타일리스트)
▲올해의 엔지니어=조준성
▲올해의 실연자=길은경, 타미김
▲롱런음원상=걸스데이
▲올해의 핫 퍼포먼스상=에이핑크
▲올해의 발견상=크레용팝(핫트렌드), 장미여관(인디), B.A.P(월드루키)
▲올해의 작곡가=이단옆차기
▲올해의 작사가=김이나
▲올해의 프로듀서=양현석
▲해외음원상=DJ Gollum '더배드 터치(The Bad Touch)'
▲K팝 공헌자=조용필
plokm02@osen.co.kr
백승철 기자 baik@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