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쏘나타(개발명 LF쏘나타)’가 마침내 모습을 드러냈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24일 코엑스(COEX, 서울 삼성동 소재) B2홀에서 ‘신형 쏘나타’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지난 1985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역대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7세대 모델로 새롭게 진화한 ‘신형 쏘나타’는 디자인, 주행성능, 안전성에 이르는 전 부문에서 현대차의 최신 기술력이 모두 집약된 월드 프리미엄 중형 세단이다.

특히 제품의 ‘기본기 혁신’을 필두로, ‘플루이딕 스컬프처 2.0’을 반영한 보다 정제되고 품격 있는 디자인, 운전자의 감성품질을 극대화한 인간공학적 설계, 차체강성 강화 및 플랫폼 개선을 통한 동급 최고의 안전성과 역동적인 주행성능 구현, 실용영역 중심의 동력성능 개선 및 연비 향상 등을 이뤄냈다.
‘신형 쏘나타’는 현대차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중형 세단 개발’을 목표로 지난 2011년 프로젝트명 ‘LF’로 개발에 착수, 3년여의 기간 동안 총 4500억 원을 투입해 완성시킨 야심작이다.
전장 4,855mm, 전폭 1,865mm, 전고 1,475mm의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특히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기존보다 10mm 늘어난 2,805mm로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기존 모델 전장 4,820mm, 전폭 1,835mm, 전고 1,470mm, 휠베이스 2,795mm)
아울러 동급 최대인 462ℓ의 트렁크 용량을 확보, 골프백과 보스턴백이 각각 4개까지 수납이 가능해 패밀리 세단으로서의 공간 활용성을 크게 높였다.
‘신형 LF쏘나타’는 ▲가솔린 누우 2.0 CVVL ▲가솔린 세타Ⅱ 2.4 GDi ▲누우 2.0 LPi 등 총 3개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신형 쏘나타’에 탑재된 누우 2.0 CVVL 엔진은 최고출력 168마력(ps), 최대토크 20.5kg•m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12.1km/ℓ의 공인연비로 우수한 경제성을 확보했다.(자동변속기, 16/17인치 타이어 기준) 12.1km/ℓ의 연비는 기존 모델보다 1.7% 향상된 수치다.
아울러 고배기량을 선호하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새롭게 탑재한 세타Ⅱ 2.4 GDi 엔진은 최고출력 193마력(ps), 최대토크 25.2kg•m, 연비 11.5km/ℓ의 엔진성능을 갖췄으며, 누우 2.0 LPi 엔진은 최고출력 151마력(ps), 최대토크 19.8kg•m의 동력성능에 연비는 기존 대비 3.2% 증가한 9.6km/ℓ를 달성했다.(자동변속기 기준)

‘신형 쏘나타’는 전륜 6단 자동변속기를 가솔린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변속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우수한 변속감 및 가속성능을 구현했다.
현대차는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미국 등 글로벌 주요 국가에 ‘신형 쏘나타’를 잇달아 선보이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올해는 국내 6만 3000대, 해외 16만 5000대 등 총 22만 8000대를, 판매가 본격화되는 내년에는 국내 8만 9000대, 해외 24만 9000대 등 총 33만 8000대의 ‘신형 쏘나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신형 쏘나타의 판매가격은 2.0 CVVL 모델이 ▲스타일 2,255만 원 ▲스마트 2,545만 원 ▲프리미엄 2,860만 원이며, 2.4 모델은 ▲스타일 2,395만 원 ▲익스클루시브 2,990만 원이다. (이상 자동변속기 기준)
100c@osen.co.kr
현대자동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