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국산 vs '기술' 일본, 하이브리드 시장 승자는?
OSEN 최은주 기자
발행 2014.03.31 15: 01

올해도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국내 제조업체와 일본 제조업체의 경쟁이 이어질 전망이다. 
2013년 하이브리드 모델로만 3300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렉서스는 지난 26일 하이브리드 전용모델인 CT200h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했다. 렉서스는 오는 10월 자사 최초 콤팩트 SUV  'NX 하이브리드'도 출시해, 국내에서 총 6종의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완성할 계획이다.
국산차 업계 역시 하이브리드 전쟁에 뛰어들었다.

현대차는 지난 12월 중순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출시했고, 기아차 역시 'K5'와 'K7' 하이브리드를 내놓았다. 국산 하이브리드 자동차 중 단연 눈에 띄는 것은 '그랜저 하이브리드'.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그랜저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2734대로, 국산 하이브리드 모델 중 가장 높았다. 하이브리드 모델 호조에 힘입어 '그랜저HG'는 승용차 판매 1위에 등극했다.
이처럼 차세대 환경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출시가 잇따르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전문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가 조사한 결과, 향후 구매를 희망하는 자동차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꼽은 소비자가 전체(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 56.1%를 차지했다.
신뢰도에서는 국산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수입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희비가 엇갈렸다. 응답자의 49.8%가 국산보다 수입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더 우수하다고 대답한 것. 또 38%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처음 개발한 일본의 기술이 가장 앞선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국산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높아 일본차가 우위를 자신하긴 힘든 상황이다.
렉서스 상위 하이브리드 모델 'ES 300h'는 '그랜저 하이브리드'보다 연비와 배기량 등은 같은 반면, 가격은 최고 2000여만 원 비싸다.
 
'CT200h'도 연비에선 'K5 500h'보다 약 2km 앞서지만, 배기량이 떨어지고 가격은 최고 1000만 원 이상 높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산 기술이 일본업체를 거의 따라잡은 만큼, 가격적 부담이 덜한 국산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고려할 만 하나 일본은 CT200h 등 하이브리드 전용 모델이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전용 모델이 없어, 앞으로 전용모델 개발에도 힘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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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K5 500h(위)'와 렉서스 'CT 200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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