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올 뉴 카니발' 9년 만에 얼마나 달라졌나
OSEN 정자랑 기자
발행 2014.05.22 21: 58

올 뉴 카니발
‘가족을 중시하는 젊은 아빠의 차.’ 국내 대표 미니밴 ‘카니발’이 9년만에 ‘올 뉴 카니발’이라는 이름으로 돌아 왔다. 지난 1998년 처음 선보인 ‘카니발’은 2005년 한 차례 모습을 크게 바꾸었고, 이번에 ‘올 뉴 카니발’이 등장하면서 ‘카니발’이라는 이름으로 판매 되는 3세대 모델이 됐다.
기아자동차㈜는 22일 W서울워커힐호텔(서울시 광진구 소재)에서 자동차 담당 기자 등을 대상으로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갖고 6월 출시 예정인 ‘올 뉴 카니발(프로젝트명 YP)’을 공개했다.

기아차는 이날 행사에서 9인승과 11인승으로 구성된 ‘올 뉴 카니발’의 개발철학을 비롯해 디자인, 공간활용성, 안전성 등 주요 특징을 설명하며 동급 최고의 프리미엄 패밀리 미니밴의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삼웅 기아차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16년간 대한민국 대표 미니밴으로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카니발의 3세대 모델인 올 뉴 카니발을 처음 선보인다”며, “올 뉴 카니발은 내외장 디자인, 차체 구조 및 안전성, 공간활용도, 편의사양 등 차량의 모든 측면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이뤄낸 차”라고 말했다.
‘올 뉴 카니발’은 기아차가 ‘가족을 위한 안전과 프리미엄 공간’을 목표로 지난 2010년부터 프로젝트명 YP로 개발에 착수, 52개월간 총 개발비 3,500억원을 투입해 완성한 차량이다.
기아차가 이번에 공개한 ‘올 뉴 카니발’은 이전 모델에 비해 더욱 세련되고 볼륨감 있는 스타일의 디자인으로 재탄생 했으며, 4열 팝업 싱킹 시트(Pop-Up Sinking)를 적용하고 보조 시트 개선 등을 통해 실용적인 디자인까지 갖췄다.
‘올 뉴 카니발’은 전장 5,115mm, 전폭 1,985mm, 전고 1,740mm의 크기로 기존 모델 대비 전장은 15mm, 전고는 40mm 줄여 운전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한층 역동적이고 세련된 외관을 완성했다.
특히 축거는 3,060mm의 크기로 기존 모델 보다 40mm를 늘려 내부 공간 활용성을 더 높였으며, 안정감 있는 주행감성을 구현했다.
‘올 뉴 카니발’의 전면부는 기아차 디자인 정체성을 반영한 입체감 있는 라디에이터 그릴,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강조한 헤드램프와 LED방향지시등으로 기존 모델에 비해 세련된 이미지를 부각시켰으며, 범퍼 하단부에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해 견고한 느낌을 잘 살렸다.
측면부 디자인은 헤드램프부터 리어콤비램프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선을 통해 볼륨과 함께 세련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현했으며, 창틀에 크롬 몰딩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했다.
후면부는 기존의 세로방향 리어램프를 가로방향으로 바꾼 리어콤비램프, 스포티하고 와이드한 느낌의 범퍼 디자인, 스키드 플레이트 등을 적용해 단단하면서 역동적인 모습을 갖췄다.
내부 디자인은 기존 1열 중앙에 위치했던 보조시트를 없애고 여기에 노트북 수납까지 고려한 대용량 센터 콘솔을 적용해 음료수 거치대 및 각종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기어 노브를 승용차처럼 운전석 시트 옆으로 옮겨 조작을 편하게 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또한 다양한 주행 정보를 풀칼라 이미지로 표현한 슈퍼비전 클러스터, 시인성 및 조작감이 뛰어난 8인치 대형 LCD 내비게이션, 각종 조작 버튼이 들어간 스티어링 휠, 인체공학적으로 재배치한 센터페시아 조작 버튼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디자인이 눈에 띈다.
이와 함께 ‘올 뉴 카니발’은 4열 팝업 싱킹 시트를 적용하고 보조 시트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상품성 개선으로 내부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했다. 4열을 접어서 바닥으로 숨기면 최대 546L의 적재 공간을 확보 가능하게 했다.
기아차가 세계 최초로 4열에 적용한 팝업 싱킹 시트는 기존 싱킹 시트와는 달리 4열 시트 등받이를 앞으로 접은 후 별도 이동 없이 그대로 누르면 바닥으로 4열이 숨어들어가 평평한 공간을 만들게 되며, 시트에 달린 손잡이를 당기면 시트가 다시 올라오게 된다. 이는 기존 카니발 4열을 접어서 앞으로 밀어서 생기는 공간 261L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또한 보조 시트를 개선해 승하차 및 차량 내 이동 시에 편의성을 높였고, 시트 구성 변경을 통해 안락한 실내 공간을 구현했다. 9인승의 경우 시트 구성을 기존 3열에서 4열로 조정하고 1~3열 중앙 시트를 없애 독립시트를 적용해 안락한 승차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차량 중앙 통로를 확보해 2~4열의 워크쓰루로 손쉬운 승하차가 가능하다.
11인승은 2~3열의 가운데 보조시트를 접으면 9인승과 마찬가지로 승하차 및 내부 이동이 용이하다.
이 외에도 차량 내부 거주 공간을 최적화해 1열 발 밑 공간은 기존 모델 보다 14mm 늘어났으며, 3열의 경우 4열 팝업 싱킹 시트를 접으면 3열을 뒤로 밀수 있어 기존 모델 보다 25mm 넓어지는 등 탑승자들이 차 안에서 편안히 머물 수 있도록 했다.
‘올 뉴 카니발’에 탑재된 R2.2 E-VGT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202마력(ps), 최대토크 45kg•m로 기존 모델 대비 각각 2.5%, 1.1% 성능이 향상돼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췄다.
연비는 기존 모델보다 5.5% 향상된 11.5km/ℓ로, 기아차는 획기적인 안전성 강화로 차량 중량이 소폭 증가(2,110kg→2.137kg)했음에도 불구하고 차량 하부 언더커버, 리어스포일러, 외부제어가변컴프레서 등 다양한 연비 개선 기술을 적용해 오히려 연비를 향상시켰다.(11인승 자동변속기 기준)
이와 함께 ‘올 뉴 카니발’은 전륜 6단 자동변속기를 9인승과 11인승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변속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우수한 변속감 및 가속성능을 구현했다.
‘올 뉴 카니발’에 탑재된 R2.2 E-VGT 디젤 엔진은 유로 6 규제를 만족시켰으며, 국내 저공해차 인증도 획득해 혼잡통행료 50% 할인, 공영 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등의 혜택을 받는다.(※당 혜택은 2015년 9월까지 한시적 적용)
‘올 뉴 카니발’의 가격은 9인승의 경우 ▲럭셔리 트림이 2,990~3,020만원 ▲프레스티지 트림이 3,250~3,280만원 ▲노블레스 트림이 3,610~3,640만원이고 11인승의 경우 ▲디럭스 트림이 2,700~2,730만원 ▲럭셔리 트림이 2,940~2,970만원 ▲프레스티지 트림이 3,200~3,230만원 ▲노블레스 트림이 3,560~3,590만원의 범위 내에서 책정될 예정이다.(자동변속기 기준)
한편 기아차는 오는 29일부터 시작되는 부산모터쇼에서 ‘올 뉴 카니발’을 일반에 최초 공개하고 6월 출시 시점에 맞춰 최종 가격을 공개할 계획이다. ‘카니발’은 지금까지 국내에서 57만대, 해외에서 89만대 등 총 146만대가 판매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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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형 기자 soul1014@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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