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하이×조비창, '위드유'로 中음원차트 1위…돌풍
OSEN 박현민 기자
발행 2014.05.24 09: 03

힙합글부 에픽하이가 중국 톱 여가수 조비창(周笔暢)과 콜라보레이션한 곡 '위드 유(With You)'로 중국 음원차트에서 정상에 올랐다.
지난 19일 중국 여우쿠와 QQ뮤직 등을 통해 공개된 이번 음원은 23일 기준 여우쿠 내 신곡 인기차트, 또 16일부터 22일 기준 웨이보 주간 음악차트에서 각각 1위에 올랐고 QQ뮤직과 바이두 음악차트에서도 2위~3위를 오르내리며 인기몰이중이다.
뿐만 아니라 음원과 함께 여우쿠에 공개된 리릭비디오가 23일 기준으로 조회수 77만뷰를 넘어섰고, P/V 조회수가 48만뷰를 기록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에픽하이와 조비창이 콜라보레이션한 이 곡은 지난 2010년에 발표한 에픽하이의 '에필로그(epilogue)' 앨범에 수록된 '바보'를 중국에서 '위드 유'라는 제목으로 선보이는 것으로, 원곡에서는 범키가 피처링했던 후렴구를 조비창이 새롭게 영어가사로 부르게 됐다.
'위드 유'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용기 내어 다가서지 못하고 그 사람이 자신을 바라봐 주기만을 기다리는 바보같은 자신을 노래하는 곡. 타블로의 감성이 묻어나는 서정적인 비트와 시적인 가사가 돋보이는 곡으로 조비창의 중성적이면서 개성강한 보컬이 원곡과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조비창은 지난 2005년 중국 전역에서 방송된 오디션프로그램 '초급여성(超級女聲)'에서 독특한 보이스와 수준급 가창력으로 사랑 받으며2위를 차지, 화려하게 데뷔 후 현재까지 최고의 자리를 지켜오며 수 차례 음반매출 1위를 달성했고 2013년 발표한 앨범 '언락(UNLOCK)'으로 중국 최고 음악차트인 음악풍운방, 동방풍운방, 음악소리에서 '최고 여가수', '인기여가수'로 선정된 중국의 최고 톱 여가수이다.
지난해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한 행사를 통해 친분을 갖게 된 에픽하이와 조비창은 공동작업을 하는 데 의기투합했고 지난 3월 조비창이 서울을 방문해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gato@osen.co.kr
YG엔터테인먼트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