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의 C-클래스가 7년만에 완전히 새로워진 모습으로 돌아왔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9일 서울 도산대로에 위치한 강남전시장에서 5세대 '더 뉴 C-클래스(The New C-Class)'를 출시한다.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는 1982년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850만 여대가 판매됐으며 지난 2007년 출시된 4세대 C-클래스는 전 세계적으로 총 220만 여대가 판매된 메르세데스-벤츠의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2014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첫선을 보인 5세대 '더 뉴 C-클래스'는 2007년 4세대 모델 이후 7년 만에 풀 체인지 돼 국내 시장에 선보이는 모델로, 새로운 디자인, 진보된 기술, 향상된 효율성으로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국내에는 '더 뉴C 200' '더 뉴 C 200 아방가르드' '더 뉴 C 220 블루TEC 아방가르드' '더 뉴 C 220 블루TEC 익스클루시브' 총 4개 라인업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더 뉴C 200' 4860만 원(부가세 포함), '더 뉴 C 200 아방가르드' 5420만 원(부가세 포함), '더 뉴 C 220 블루TEC 아방가르드' 5650만 원(부가세 포함), '더 뉴 C 220 블루TEC 익스클루시브' 5800만 원(부가세 포함)으로 오는 7월 발효예정인 한-EU FTA를 선적용해 선보인다.
▲ 디자인
메르세데스-벤츠의 최신 디자인 콘셉트인 '감각적 명료함(Sensual Clarity)'을 표현한 '더 뉴 C-클래스'는 최대한 미니멀한 라인을 사용해 첨단 테크놀로지와 최신식 엔지니어링을 차량 외관을 통해서도 느낄 수 있게 했으며 동시에 모던한 아름다움을 추구했다. 기존 디자인에서 새롭게 탄생한 '더 뉴 C-클래스'의 디자인은 현대적이면서도 보다 역동적인 모습으로 완성됐다. 전면부는 정교하고 날카로운 라인으로 위엄 있는 모습을 연출하며 큼직한 라디에이터 그릴의 홀패턴은 '더 뉴 C-클래스'의 스포티함을 나타낸다.
특히, '더 뉴 C-클래스'는 아방가르드(Avantgarde), 익스클루시브(Exclusive) 두 가지의 각기 다른 외관 디자인으로 출시돼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할 수 있다. 아방가르드(Avantgarde)는 라디에이터 그릴 중앙의 메르세데스-벤츠 세 꼭지 별이 스포티함을 연출하며 익스클루시브(Exclusive)는 보닛 위의 세 꼭지 별이 럭셔리하고 클래식한 면을 더욱 강조한다.
'더 뉴 C-클래스'의 옆 모습은 기다란 보닛과 뒤쪽으로 배치된 승객실, 짧은 오버행으로 클래식하면서도 균형 잡힌 전형적인 메르세데스-벤츠 세단의 비율을 보여준다. 앞쪽에서 뒤쪽으로 흐르는 듯한 측면 라인은 스포티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선사하며 뒤쪽 휠 부분은 점점 가늘어지는 C-필러와 조화를 이루어 파워풀한 근육질의 모습을 연출한다.
또, C-클래스 최초로 세 가지 컬러로 선택 가능한 엠비언트 라이트(Ambient Light)가 장착돼 럭셔리함과 따뜻함을 더했다.
▲ 경량화
'더 뉴 C-클래스'는 이전 모델에 비해 차체가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무게는 더 가벼워졌다. 현대 소비자들의 평균 신장 증가를 고려해 휠 베이스는 2840mm로 80mm 늘어 났으며 길이는 4700mm로 65mm 길어졌으며 너비는 1810mm로 40mm 더 넓어졌다. 더 커진 크기 덕분에 앞 좌석 승객은 물론 뒷 좌석 승객들도 넉넉한 공간에서 안락한 승차감을 즐길 수 있으며 트렁크 적재 공간 또한 480 리터로 늘어났다.
또, 알루미늄과 스틸 하이브리드 섀시를 사용한 경량 구조로 다양한 신기술이 탑재됐지만 무게는 오히려 이전 모델과 비교하여 최대100kg까지 감소했다. 알루미늄 하이브리브 바디는 기존 스틸 바디보다 70kg가량 가벼우며 성능의 손실없이 소음, 진동은 줄이면서 차체 강성은 높였으며 동시에 더욱 스포티하고 민첩한 핸들링이 가능해졌다.
▲ 파워트레인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C-클래스' 전 모델에는 ECO 스타트·스톱 기본 적용과 함께 낮은 공기역학계수 등 효율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해 연료 효율성은 높이고 배기가스 배출은 최소화했다. '더 뉴 C 200' 모델의 연비는 이전 모델 대비 9%, '더 뉴 C 220 블루TEC' 모델은 이전 모델 대비 12% 향상됐으며 CO2 배출량은 이전 모델 대비 최대 11%까지 감소됐다.
▲ 새로운 서스펜션
'더 뉴 C-클래스'에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어질리티 컨트롤(AGILITY CONTROL) 서스펜션이 장착됐다. 새로운 서스펜션의 연속 가변식 댐핑 시스템이 자동으로 작동하여 감쇠력(damping force)을 각 휠로 정확하게 전달하며 도로 조건에 따른 최적의 승차감과 안정감을 제공한다. 부드러운 노면에서는 댐핑 효과와 타이어 진동을 감소시켜 감도를 높이고 거친 노면에서는 댐핑 효과를 증가시켜 핸들링이 용이하도록 돕는다.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된 어질리티 셀렉트(AGILITY SELECT) 스위치는 7G-TRONIC PLUS 변속기와 결합해 엔진, 트랜스미션, 에어컨의 작동을 주행 모드에 맞게 조절해주며 Eco, Comfort, Sport, Sport+, Individual 총 다섯 가지의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또, 에어 서스펜션인 에어매틱 어질리티 패키지(AIRMATIC Agility Package)를 선택 사양으로 제공한다.

▲ 첨단 기술
'더 뉴 C-클래스'에는 메르세데스-벤츠만의 안전 기술인 프리-세이프(PRE-SAFE®)를 비롯해 사각 지대 어시스트(Blind Spot Assist), 충돌방지 어시스트 플러스(COLLISION PREVENTION ASSIST PLUS), 평행 주차는 물론 직각 자동 주차 기능 및 주차 공간에서 차를 자동으로 빼주는 기능까지 추가된 액티브 파킹 어시스트(Active Parking Assist), LED 하이퍼포먼스 헤드램프(LED High Performance Headlamps), 운전자 무릎 에어백(Kneebag for driver)이 장착되어 운전자가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 및 집중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해 요소를 차단하고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송풍기의 소음, 자동 창문 개폐 장치, 좌석 조절 장치, 다양한 소음 작동 및 실행 장치 등을 최적화해 '더 뉴 C-클래스'는 NVH(noise, vibration, harshness)의 기준을 제시하며 메르세데스-벤츠만의 편안한 주행감을 제공한다.
특히, '더 뉴 C-클래스'는 이미 '더 뉴 S-클래스'와 '더 뉴 E-클래스'를 통해 우수성이 입증된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과 안전 시스템이 결합된 메르세데스-벤츠 '인텔리전트 드라이브(Intelligent Drive)' 콘셉트하에 적용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Driving Assistance Package Plus)를 선택 사양으로 제공된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Driving Assistance Package Plus)에는 조향 어시스트가 포함된 디스트로닉 플러스(DISTRONIC PLUS with Steer Assist), 교차로 어시스트가 포함된 BAS 플러스(BAS PLUS with Cross-Traffic Assist), 프리-세이프® 브레이크(PRE-SAFE® Brake), 프리-세이프®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프리-세이프® 플러스(PRE-SAFE® PLUS) 등 혁신적인 안전 및 운전자 보조 기능이 포함된다.
▲ 편의 및 엔터테인먼트 장치
'더 뉴 C-클래스'에는 첨단 기술들을 대거 탑재했다. 메르세데스-벤츠 모델 최초로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와 터치패드 컨트롤러(Touchpad Controller)를 장착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더 뉴 C-클래스'에 탑재된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는 전면 유리에 내비게이션, 제한 속도, 크루즈 컨트롤 기능 작동 여부 등의 정보가 컬러 그래픽 형태로 띄워져 운전자가 센터페시아에 위치한 디스플레이를 내려다 볼 필요 없이 정면을 주시한 채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다. 라이트 센서를 통해 화면 밝기가 상황에 따라 자동 조절돼 주·야간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고 운전자의 눈높이에 따라 그래픽 화면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조절된 높이는 메모리에 입력해 차량 탑승시 자동으로 높이가 맞춰지는 기능도 제공한다.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된 터치패드 컨트롤러(Touchpad Controller)는 센터 콘솔 패널에 위치해 운전자가 암레스트에 팔을 올려놓은 채 커맨드(COMAND)의 모든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글자를 입력할 때 기존 커맨드(COMAND)의 화면에 나타난 글자를 일일이 클릭할 필요없이 터치패드에 글자를 쓰면 화면에 해당 글자가 구현되며 영어와 한글 모두 지원한다. 손가락의 움직임을 동시에 인식하는 멀티 터치 기능을 지원해 확대 및 축소가 가능하며 사용 빈도가 높은 기능들은 버튼을 통해 바로 실행할 수 있으며 기존에 있던 스위치가 생략돼 보다 정돈된 모습을 갖췄다.
'더 뉴 C-클래스'는 향상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차내에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즐길 수 있다. '더 뉴 C-클래스' 전 모델에는 독일 본사에서 한국 시장을 위해 개발한 한국형 통합 내비게이션이 장착됐으며 8.4인치 커맨드 디스플레이와 터치패드 컨트롤러가 장착됐다.
'더 뉴 C-클래스'는 '더 뉴 S-클래스'에 탑재된 최고급 사운드 시스템 부메스터®(Burmester®)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과 에어-밸런스 패키지(AIR-BALANCE package)를 선택 사양으로 제공한다. 부메스터®(Burmester®)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590w의 13개 고성능 스피커와 9개 채널 DSP 앰프로 모든 탑승자에게 공연장 못지 않은 최고의 음향을 제공한다. 에어-밸런스 패키지(AIR-BALANCE package)는 향수 분무, 이오나이저, 공기 필터 세 가지 기능을 한 번에 제공하며 패키지에 포함된 액티브 퍼퓨밍 시스템(Active Perfuming System)은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한 네 가지의 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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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