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의 대표 SUV 모델 '쏘렌토'가 글로벌 누적 판매 200만 대를 넘어섰다.
기아자동차는 2002년 2월 '쏘렌토'가 첫 선을 보인 후 지난 6월까지 총 206만 9033대가 판매돼 출시 약 12여년 만에 글로벌 누적 판매 200만 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쏘렌토' 200만 대는 일렬로 세우면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서울과 부산을 10여차례 오 갈 수 있고, 수직으로 쌓으면 에베레스트 산을 380여개 위로 포개 놓은 것과 같은 높이다(기준 차량 : 길이 4.7m, 높이 1.7m).

'쏘렌토'는 기아차의 대표 글로벌 베스트 셀링 모델로, 2002년 출시 첫 해 9만 4782대 판매를 시작으로 2010년에 출시 8년만에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빠른 속도로 판매량이 증가해 다시 4년 만에 누적 판매 200만대를 돌파했다. 이중 약 160만대가 해외시장에서 판매 돼 기아차가 글로벌 자동차 업체로의 위상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업체 측은 판단하고 있다.
'쏘렌토' 1세대 모델은 프레임 방식의 정통 SUV를 표방해 3000억 원의 개발비용과 22개월의 개발기간이 소요돼 탄생 했으며 출시 이후 내수 24만대, 수출 66만대 등 총 90만대가 판매됐다.
이어 기아차는 2009년 4월에 2세대 '쏘렌토'인 '쏘렌토R'을 출시했다. '역동적 스타일과 최고의 성능을 갖춘 차세대 준대형 SUV'로 개발된 '쏘렌토R'은 30개월의 연구개발 기간과 총 2500억 원의 개발비가 투입됐으며 승용형인 모노코크 플랫폼, 200마력의 차세대 고성능 클린 디젤 R엔진, 최고의 안전성과 편의사양 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쏘렌토' 2세대 모델은 2010년부터 기아차 미국공장에서도 생산되기 시작해 글로벌 누적 판매 200만대 달성에 한 몫 했다. '쏘렌토'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국내 SUV 중 최대 판매 차종으로서 2011년에는 14만 6017대가 판매돼 미국 출시 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2011년 미국의 경제잡지인 키플링어(Kiplinger)지(誌)가 발표한 '2011 베스트 패밀리 카', 2014년 북아메리카 북서지역자동차기자협회(NWAPA)가 뽑는 '최고의 가족용 차량'에 선정되는 저력을 뽐내기도 했다.
기아차는 올 하반기 '쏘렌토'의 풀체인지 모델 신차(프로젝트명 UM) 출시를 계획하고 있어 쏘렌토의 판매는 앞으로 더욱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반기 출시 예정인 신형 '쏘렌토'는 최근의 아웃도어 문화의 확산, 안전성 및 다용도성 등을 추구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면밀하게 분석해 개발됐으며 존재감 넘치는 디자인과 기존 대비 전장이 90mm이상 축거가 80mm 이상 늘어나 보다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기아자동차 관계자는 "쏘렌토는 2002년 최초 출시 이래 최고의 SUV로서의 브랜드 명성을 가지고 있는 차"라며 "하반기 풀체인지 모델 신차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명차로서 쏘렌토의 명성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자동차는 신형 '쏘렌토'를 선보이면서 하반기 내수 시장 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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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대 쏘렌토(위)와 쏘렌토R./ 기아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