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예능]‘아육대’ 없어 서운? 파일럿부터 단골손님까지
OSEN 표재민 기자
발행 2014.09.08 07: 47

민족의 대명절 추석 연휴가 시작됐다. 가족이 한데 모여 시간을 보내기엔 예능프로그램 시청이 제격이다. 신선한 파일럿 예능프로그램부터 믿고 보는 단골손님까지. 올 추석은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예능프로그램들이 안방극장 문을 두드린다. 외국인 장기 자랑이나 노래 대결 등 명절마다 줄기차게 방송됐던 다소 ‘식상한’ 예능프로그램들이 사라졌기 때문. 인기 예능프로그램의 확장판이나 정규 편성을 노리는 기발한 신규 예능프로그램들이 자리하고 있다.
# 정규 편성 잡아라! 파일럿 예능 대전
언젠가부터 명절은 정규 편성을 노리는 파일럿 예능프로그램의 각축전이 됐다. 이번 추석도 마찬가지다. 지상파 3사 간판 예능프로그램이 몰려 있는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하고,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들이 대거 쏟아진다.

‘해피투게더’의 인기 코너였던 ‘쟁반노래방’이 부활한다. 8일 오후 6시 10분 KBS 2TV를 통해 방송되는 ‘쟁반 릴레이송’이 주인공. 신동엽과 아이유가 MC를 맡았으며 임창정, 김창렬, 허각, 케이윌, 신용재, 에일리, 신보라, 허경환, 태진아, 박현빈, 홍진영, 원미연, 김완선, 김종민, 마마무 솔라 등 노래 하나 잘 부르는 이들이 총출동한다. 이번엔 팀 대항 방식의 노래 대결로 긴장감 넘치는 즐거움을 안길 예정이다.
이미 지난 2일 한차례 방송된 바 있는 KBS 2TV ‘나의 결혼 원정기’는 결혼하고 싶은 남자들이 그리스 가정 체험에 나서는 구성이다. 김국진이 MC이며, 김승수-김원준-박광현-조항리가 짝을 찾기 위한 원정을 떠난다. 오는 10일과 11일 오후 8시 30분에 2부와 3부가 방송된다.
가장 많은 파일럿 프로그램을 내놓는 방송사는 ‘예능 명가’ MBC다. MBC는 자체 제작 예능 프로그램 2개(헬로 이방인, 띠동갑내기 과외하기)와 외주제작사 제작 프로그램 2개(한솥밥, 한이불), 총 4개를 펼쳐놓는다. 한국을 사랑하는 개성만점 외국인들이 1박2일 동안 한곳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담는 ‘헬로 이방인’은 8일 오후 6시 15분에 전파를 탄다. 김광규가 MC다.
8일 오후 8시 40분과 12일 오후 10시에 방송되는 ‘띠동갑내기 과외하기’는 나이 어린 스승과 나이 많은 제자들이 과외 하는 과정을 담는다. 영어 공부를 하는 김성령과 성시경, 중국어 도전 정준하와 슈퍼주니어 김희철, SNS 과외 진지희와 송재호 등이 출연한다.
 
이에 앞서 8일 오전 8시 30분에 방송되는 ‘한이불’은 북한에서 온 아내와 남한 남편이 거리를 좁히자는 기획의도 하에 방송되는 토크쇼. 이경규와 이휘재가 MC로 나서며 조형기와 안선영, 박정수가 패널로 출연해 새터민들과 대화를 나눈다. ‘한솥밥’은 새터민이 한국 스타와 가족을 이루는 구성으로 이미 지난 5일 방송됐다.
SBS는 쟁쟁한 스타 방송인의 파일럿 예능이 버티고 있다. 강호동-김정은이 MC로 나서고 박근형-임상아-다이나믹듀오-악동뮤지션-임창정-로이킴 등이 출연하는 ‘열창클럽 썸씽’은 출연자들이 내 인생의 OST를 소개하고 무대를 꾸미는 구성이다. 2부작으로 꾸려져 9일과 10일 오후 8시 45분에 안방극장 문을 두드린다.
김병만의 무한도전이 다시 시작된다. 2부작인 ‘주먹 쥐고 주방장’은 중국 본토 주방의 요리와 규율을 배우고 대결을 벌이는 구성. 지난 설에 방송됐던 ‘주먹 쥐고 소림사’에 이은 김병만 도전 프로젝트 2탄이다. 김병만 외에도 에프엑스 빅토리아, 슈퍼주니어 강인과 헨리, 장미여관 육중완이 도전을 시작한다. 9일과 10일 오후 5시 45분 방송.
# ‘아육대’ 없어 서운해? ‘나가수’ 있다
명절과 떼려고 해도 뗄 수 없는 MBC ‘아이돌스타 육상대회’가 올 추석은 없다. 대신 인기 예능프로그램을 변주한 확장판들이 찾아온다. 일단 시즌 2를 거치며 잠정적으로 종영했던 ‘나는 가수다’가 지난 해 추석에 이어 이번에도 안방극장을 찾는다. 9일 오후 6시 10분에 방송되는 ‘나는 가수다’는 김성주와 윤민수가 MC를 맡았다. 시나위, 김종서, 박기영, 플라이투더스카이, 더원, 효린, 윤민수가 다른 가수들의 히트곡을 재해석한다.
‘일밤’의 대표적인 코너였던 ‘건강보감’이 다시 돌아온다. 10일 오후 6시 5분에 방송되는 ‘건강보감 리턴즈’는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예능프로그램. 이경규 외에도 김구라, 샘 해밍턴, 김광규, 데프콘, 조정치, 서장훈, 지나 등이 출연해 정보와 재미를 동시에 선사한다.
# 인기 예능의 추석 특집, 더 재밌다
7일 오후 9시 15분에 방송되는 KBS 2TV ‘개그콘서트’는 화려한 게스트로 무장해 추석특집을 마련했다. 태진아, 차태현, 씨스타, 존박이 함께 한다.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는 1주년 겸 추석 특집으로 같은 날 오후 4시 50분에 가족들이 총출동한다. MC 윤종신, 박지윤, 구하라 진행 하에 토크쇼 형태를 띤다. 이휘재, 타블로, 송일국 가족과 추성훈을 대신해 야노시호가 함께 한다. ‘인간의 조건’은 6일 오후 10시 25분에 남녀 멤버가 한자리에 모이는 구성을 준비했다.
jmpyo@osen.co.kr
KBS, MBC, SBS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