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iOS8의 일반배포를 시작했다.
현지시간으로 17일 애플은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 터치용 운영체제의 최신 버전 'iOS8'을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배포했다. 'iOS8' 업데이트는 '아이폰 4S' 이후 모델, '아이패드 2' 이후 모델, 아이팟 터치 5세대에서 쓸 수 있으며 신제품인 '아이폰6'와 '6 플러스'에는 'iOS8'이 미리 탑재돼 19일(미국현지) 출시된다.
Apple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문 수석 부사장 크레이그 페더리기(Craig Federighi)는 "수많은 사용자들이 iOS 8과 더불어 새로운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사용 방법을 제시하는 놀라운 기능들을 경험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iOS8은 개발자들에게도 탁월한 환경을 선사하며, 개발자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멋진 앱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iOS8은 새로운 메시지 및 사진 기능, 애플의 퀵타입 키보드 자동 입력 기능 및 가족 공유를 통해 보다 단순하고 빠르며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의 모든 건강 및 피트니스 데이터를 전체적으로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건강 앱과 사용자가 어디서나 파일을 저장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포함한다.
연속성 기능 중 메시지 부분과 애플페이는 10월 중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메시지 연속성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맥 등 기기에 상관없이 MMS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상대방이 어떤 기기로 문제를 보내든 가장 편한 기기로 답장을 할 수 있다.
iOS8의 사진 앱은 손가락 터치로 사용 가능한 강력한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스마트한 사진 편집 도구는 자동으로 수평선을 맞추며 사용자는 빛과 색상을 신속하게 조절할 수 있다.
애플의 퀵타입이 제공하는 새로운 자동 입력 기능은 더욱 스마트하고 개인 사용자에 맞춤화돼 수신인이 누구고, 어느 앱에서 입력하는 지와 같은 맥락을 지능적으로 고려한다. 서드파티 키보드도 사용 가능하며 개발자는 시스템 전반에 사용할 수 있는 추가 레이아웃 및 입력 방식을 제공한다.
새로운 건강 앱은 다양한 건강 관련 앱과 피트니스 기기에 기록되어 있는 정보 중 사용자가 선택한 내용을 모아 하나로 정리된 현재의 정보를 보여준다. 헬스킷 API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헬스 및 피트니스 관련 앱의 상호 통신이 가능한 기술을 제공한다.
iOS8은 4000개 이상의 신규 API를 통해 주요 확장성 기능과 헬스킷, 홈킷과 같은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개발자로 하여금 사용자 경험을 더욱 정교하게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당장의 iOS8 업데이트는 시간을 갖고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바로 안정화 문제 때문이다. iOS8 정식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동안 발생하는 배터리 수명 저하 현상을 조심해야 하는데, iOS를 업데이트 하는 동안 배터리 충전/방전 회로가 재조정되면서 오류가 날 수도 있는 것.
또, 이전 세대 기기 사용자들이 유의해야 한다. 무게가 무거운 소프웨어로 바꿀 경우 이를 견뎌내지 못해 업데이트 도중 기기가 오작동을 일으키거나 다운되는 경우도 발생한 적이 있다.
fj@osen.co.kr
애플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