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iOS8과 연속성을 강화시킨 OS X 요세미티(Yosemite)를 정식으로 공개했다.
애플은 현지시간으로 16일 데스크톱 운영체제인 OS X 요세미티의 무료 업그레이드를 맥 사용자 대상으로 맥 앱 스토어를 통해 실시한다고 밝혔다. 요세미티는 새롭고 모던한 외관에 연속성 기능을 탑재, 맥과 iOS 디바이스 간에 작업을 손쉽게 전달할 수 있으며 맥으로 아이폰을 이용해 전화 걸거나 받을 수도 있다. 요세미티는 '오늘' 보기, 새롭게 디자인된 스포트라이트 그리고 사파리 메일, 메시지, 및 아이튜즈의 업데이트 버전도 갖추고 있다.
애플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문 수석 부사장 크레이그 페더리기(Craig Federighi)는 "OS X 요세미티는 우리가 역대 제작한 OS X 중 가장 진보한 버전으로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 놀라운 연속성 기능 그리고 매일 사용하는 앱의 강력한 버전을 두루 갖췄다"며 "OS X 요세미티는 애플 기기가 모두 함께 마법처럼 매끄럽게 작동하는 컴퓨팅의 미래를 열고 있다. 이는 오직 Apple만이 할 수 있는 일이며 오늘부터 사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OS X 요세미티는 사용자들이 맥에 기대하는 성능과 친숙함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세련되고 현대적인 모습으로 새롭게 디자인 됐다. 간결해진 도구 막대는 더 넓은 콘텐츠 표시 공간을 제공하며 스크롤를 할 때 반투명으로 표시되어 앱 콘텐츠를 추가적으로 보여준다. 윈도우 사이드바와 같은 다른 반투명 요소는 바탕화면의 느낌을 표현하며 활성화된 윈도우 뒤에 숨겨진 내용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앱 아이콘은 더욱 뚜렷하고 일관성있는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업데이트된 시스템 폰트는 모든 맥에서의 가독성을 향상시켰다.
요세미티는 맥과 iOS 기기 간 완벽한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연속성 기능을 포함한다. 핸드오프(Handoff)기능은 이메일 작성, 웹서핑과 같이 한 장치에서 하던 작업을 다른 장치로 자동으로 전달한다. Instant 핫스팟 기능을 통해 아이폰의 핫스팟 기능을 Wi-Fi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에어드롭은 이제 맥과 iOS 간에도 사용할 수 있어 여러 기기 간에 빠르고 손쉬운 콘텐츠 공유가 가능해졌다. 기
존에는 아이폰에서만 주고받을 수 있었던 모든 SMS 문자 메시지가 이제 맥 및 모든 iOS 기기의 메시지 앱에 자동으로 표시되며 심지어 맥에서 아이폰을 이용해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있다. 일부 연속성 기능은 고급 블루투스 LE가 필요하며 Wi-Fi 기능은 최신 버전의 맥에서만 지원 가능하다.
요세미티는 다수의 새로운 기능들도 제공한다. 알림센터의 '오늘' 보기로 달력, 날씨, 주식, 미리알림, 세계 시계 및 SNS 등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위젯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맥 앱 스토어에서 야후 스포츠와 같은 위젯을 추가로 다운로드해 나만의 '오늘' 보기를 설정할 수 있다.
새로운 스포트라이트는 위키피디아, 지도, 빙, 앱스토어, 아이튠즈 스토어, 아이북 스토어, 유명 웹사이트, 최신 뉴스는 물론 영화 상영 시간 등 풍부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 Drive)를 통해 어떤 형태의 파일이라도 아이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정렬하며 맥, 아이폰, 아이패드뿐만 아니라 윈도우 PC에서도 파일에 접근할 수 있다.
간결해진 새로운 사파리는 가장 빠른 성능과 더불어 맥 상에서의 웹 브라우징, Netflix HD 비디오 스트리밍을 위한 가장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을 제공한다. 메일의 업데이트 버전은 마크업(Markup) 기능을 포함, 메일 본문에서 서식 및 PDF에 빠르게 글자를 기재하고 서명할 수 있으며 메일 드롭(Mail Drop)을 통해 대용량 첨부파일을 5GB까지 무료로 쉽게 보낼 수 있다.
더욱 업데이트된 메시지 앱은 진행되고 있는 그룹 대화에 다른 사용자를 추가하고, 대화 참여자의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빠르게 첨부파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심지어 알림을 끌 수 있다.

세련된 디자인의 아이튠즈 12는 사용이 빠르고 간단할 뿐만 아니라 음악 라이브러리를 브라우징하다가 아이튜즈 스토어에서 새로운 음악을 찾는 작업을 손쉽게 오고갈 수 있도록 한다. 새로운 '최근' 보기는 막 구입했거나 최근에 재생한 미디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 공유 기능을 통해 가족이 아이튠즈, 아이북 스토어 또는 맥 앱 스토어에서 구입한 앱을 브라우징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요세미티는 또한 개발자가 새로운 맥 앱을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기술을 제공한다. Swift™는 강력한 차세대 iOS, OS X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빠르고 현대적이며 인터렉티브하며 개발자가 보다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priteKit을 통해 개발자는 보다 쉽게 게임 내 현실적인 동작과 조명 효과, 물리 역학 등을 연출할 수 있으며 SceneKit과 함께 간단하게 3D 애니메이션 장면과 효과를 사용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OS X 요세미티는 맥 앱 스토어를 통해 오늘부터 무료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사용 가능하다. 요세미티는 2009년 이후에 출시된 모든 Mac을 지원하며 2007년 및 2008년에 출시된 일부 모델도 지원한다. 시스템 요구사항과 호환 가능 시스템의 전체 목록은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속성 기능은 iOS 8.1이 필요하며 10월 20일부터 무료 업그레이드가 제공된다. OS X 서버 4.0은 요세미티가 필요하며, 미국의 경우 19.99달러에 맥 앱 스토어에서 구입 할 수 있다.
fj@osen.co.kr
애플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