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권지영의 내가 봤어] KBS 2TV 월화드라마 ‘내일도 칸타빌레’에 대한 의견이 여전히 분분하다. 캐릭터 설명을 마친 ‘내일도 칸타빌레’는 본격적인 음악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지만 캐릭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은 아직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지난 13일 첫 방송된 ‘내일도 칸타빌레’는 까칠해 보이지만 사실은 누구보다 따뜻한 남자, 차유진(주원 분)과 어디로 튈지 모르는 4차원 설내일(심은경 분)이 만나면서 이야기가 펼쳐졌다. 설내일은 차유진에 한눈에 반했고, 차유진은 자신을 따라다니는 설내일의 뒤치다꺼리를 하느라 골머리를 앓으면서, 한음 음대를 바탕으로 한 꽃청춘들의 성장스토리가 시작됐음을 알렸다.
지휘자가 꿈인 차유진은 비행기 공포증 때문에 한국을 떠날 수 없다는 핸디캡을 가지고 있는 인물. 완벽주의자인 그의 자기 밖에 모르는 성격은 설내일을 만나면서 변하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설렘을 안긴다. 피아노 천재이지만 악보를 볼 줄 모르는 설내일은 차유진의 도움으로 다른 사람과 협주하는 방법을 익히기 시작했고, 클래식계의 지드래곤 유일락(고경표 분), 차유진을 사랑하는 마수민(장세현 분) 등 개성 강한 캐릭터들은 차유진을 통해 클래식의 참맛을 알게 되는 모습 등으로, 차유진을 중심으로 뭉치기 시작한 이들이 만들어낼 오케스트라 협연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특히 이들 중심에 있는 주원은 흰 셔츠 한 장을 걸치고 고독한 표정으로 피아노를 연주하거나,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오케스트라를 끌어가는 지휘자의 모습 등으로 관심을 끌며 자신만의 ‘차유진’ 캐릭터를 세우고 있지만, 계속해서 일본판 드라마 치아키(타마키 히로시 분)와의 비교가 불거지고 있어 관심을 끈다. 일본판 드라마를 본 일부 시청자들은 차유진 캐릭터가 만화적인 맛을 살리지 못한다는 반응을 전하고 있으며 일본판 드라마를 보지 않은 사람들은 차유진 캐릭터가 과장돼 드라마 속에서 다소 어색하다고 말하고 있는 것. 또한 일본판 드라마의 노다메 역 우에노 주리와 캐스팅 단계서부터 비교를 당해야 했던 심은경도 그의 연기를 두고 다양한 반응이 나오면서 진통을 겪고 있다.
분명히 해야 할 것은, ‘내일도 칸타빌레’의 원작이 만화 ‘노다메 칸타빌레’라는 점이지만, 그 만화를 바탕으로 먼저 리메이크 됐던 일본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는 점에서 ‘내일도 칸타빌레’는 원작 만화 팬과 일본드라마의 팬, 한국 드라마 시청자를 모두 만족시켜야 하는 이중, 삼중고를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만화 ‘노다메 칸타빌레’를 기준점으로 원작보다 더욱 만화적으로 표현된 일본판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와 한국 드라마적인 서사 구조를 품은 ‘내일도 칸타빌레’ 사이에 존재하는 괴리감은 끊이지 않는 이야깃거리를 만들어내고 있다.
하지만 ‘내일도 칸타빌레’에서 주원이 지휘자로 성장해나가는 모습에 점차 비중이 실리기 시작하면서, 세대와 국경을 뛰어 넘는 힘을 지닌 음악을 통한 감동과 재미가 본격화 된 ‘내일도 칸타빌레’는 회를 거듭할수록 그만의 매력과 개성으로 시청자들을 흡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원은 앞서 진행된 제작발표회에서 “원작의 부담도 있지만 그만큼 작품에 대한 믿음과 기대치가 있으므로 힘을 얻고 작품에 몰두하고 있다. 원작에 갇혀있지 않고 내가 표현해내는 나만의 차유진을 만들어 나가겠다. 시청자 여러분들께서 제가 지휘하는 모습을 보시고 소름 돋는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하겠다”고 전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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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노다메 칸타빌레’ 스틸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