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문 포털 ‘사람인’이 휴지통으로 직행하는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청년실업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취업문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취업관문을 뚫기 위해서는 첫 인상을 드러내는 자소서의 중요성이 큰 상황. 자소서를 통과해야 본격적인 채용의 기회를 엿볼 수 있다.
성공한 자소서뿐만 아니라 실패한 자소서 분석도 필수. ‘사람인’은 6일 자료를 통해 실패하는 자소서를 공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 겉은 번지르르 속은 빈곤, 좋은 표현 모아도 달라지지 않는다
미사여구를 많이 넣어서 부풀리게 포장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끄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구직자들이 있다. 하지만 자소서는 포장보다 중요한 것이 알맹이. ‘어떤 단어를 쓸까?’가 아니라 ‘어떤 이야기를 할까’를 먼저 고민하고 답을 찾아야 한다. 자기소개서의 핵심은 지원자가 왜 필요한 인재인지 근거를 제시하며 인사담당자를 설득하는 것이다.
소박한 표현이더라도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팩트 중심으로 진솔하게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기업의 인재상과 핵심가치,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 등이 잘 드러나도록 쓰고 경쟁자와 차별화할 수 있는 자신만의 특화된 부분은 강조해야 한다.
▲ 베끼면 결국 들킨다
인터넷을 통해 합격 자소서나 괜찮아 보이는 에피소드를 베껴 쓰는 경우, 결국은 들켜서 불이익을 보게 된다. 실제로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다 보면 같은 에피소드를 표현만 다르게 하거나 이전 지원자와 같은 내용이 나오기도 한다.
‘사람인’ 조사에 따르면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가장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자기소개서 1위로 ‘베끼거나 짜깁기한 티가 나는 유형’을 꼽았다. 이러한 짜깁기 자기소개서를 찾기 위해 인사담당자들은 취업카페나 블로그 등을 수시로 검색하고 서류 검토 인원을 늘리거나 키워드 검색 솔루션을 활용하는 노력 등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궁금하지 않은 지루한 배경 때문에 눈길 돌아간다
아버지, 어머니, 형제자매 소개부터 초중고 학교생활 이야기 등을 모두 세세하게 작성할 필요는 없다. 인사담당자가 궁금해 하는 것은 지원자 주변 이야기가 아니라 자신의 핵심역량, 열정, 성장 가능성이다. 예를 들어 성장과정에서 가족이야기는 나올 수 있지만 직업, 성격, 성향, 가치관 등을 모두 설명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가치관과 열정 등에 영향을 미친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
도전정신을 표현하고 싶다고 구구절절 사례를 나열하지 말고 그 중에서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을 선택, 집중해서 쓰면 된다. 이때 설득력을 갖추려면 어떤 도전이었는지 설명만 하지 말고, 도전 후 얻은 긍정적인 결과까지 덧붙여야 한다.
▲ 맞춤법과 기업명 실수
인사담당자들이 선택한 가장 치명적인 서류전형 실수는 잘못된 기업명 기재였다. 이외에 자기소개서와 관련된 실수로 지원 분야 잘못 기재, 맞춤법 오류, 내용 잘못 기재 등이 있었다.
기본적인 실수를 하는 것은 지금까지 쌓아온 노력을 한 순간에 무너뜨리는 것과 같다. 이런 실수를 하는 구직자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묻지마 지원으로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대충 지원을 한 경우와 수없이 확인했지만 잠깐 정신이 팔려서 실수를 고치지 못한 경우이다. 평가하는 인사담당자에게는 ‘치명적인 실수’일 뿐이다. 지원한 기업과 직무에 꼭 맞는 자기소개서를 새롭게 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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